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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공부 32] 한국어 교수법의 변천사 교수방법 실제수업 사례

플랙스라이프 발행일 : 2022-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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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수법의 변천사와 교수방법 그리고 실제 수업에서 말하기 수업의 사례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국어 발음과 문법 사진
한국어-발음과-문법

 

 

한국어 교수법의 변천사와 교수 방법

 

교육이론에 대한 시기별 흐름을 개략적으로 살펴보면 19401950년대에는 기록될 수 있고 측정될 수 있는 반응에 중점을 두었던 행동주의, 19601970년대에는 보이지 않는 언어능력을 연구대상으로 한 인지심리학, 1980년대 이후에는 담화분석, 학습에서 사회문화적 요소를 중시한 구성주의 등이 있습니다

 

각 이론별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문법-번역식 교수법은 중세말기 라틴어교육을 위해 사용되던 교수법에서 유래한 교수법으로 실용적인 목적에서 배운 다기보다는 교양을 쌓기 위한 목적에서 학습되었기 때문에 독해와 번역이 주된 학습내용입니다.

이 교수법은 1940년대까지의 대표적인 언어교수법으로 언어교육의 목표가 읽기와 쓰기일 때 효과적이며, 한국어 교육과의 상관성으로 한국어 원어민 교사가 부족하거나 국외의 경우처럼 학습자가 동일언어를 사용하여 매개어가 사용되는 환경이나 현지인인 교사가 문학작품과 같은 고급 읽기자료를 활용한 수업 진행 시 설명단계에서 사용됩니다.

 

2.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구조언어학, 행동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1940년부터 1960년대까지 미국의 중심적인 외국어 교수법의 자리를 차지하였으며, 2차 세계대전 중 전략적 측면에서 미국장교들을 대상으로 외국어 공부를 시키는 과정에서 탄생하였습니다.

이 교수법은 문법과 문형을 완전히 배제하고 문형연습을 통한 대화연습과 발음을 강조하였으며 한국어교육과의 상관성으로 한국어 원어민 교사가 진행하더라도 대단위 수업이나 수업과정 중 연습단계에서 사용되고, 학습 초기나 연습단계에서 빠른 시간 안에 학습자들에게 발음을 내재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침묵식 교수법은 인본주의적 사고와 관련하여 좀 더 학습자 중심적인 관점에서 학습에 접근하고자 하는 배경에서 교사의 말은 극도로 제한되고 학습자 스스로의 발견학습을 도모하는 데서 침묵식 교수법이라는 용어가 유래하였습니다.

한국 교육과의 상관성으로는 교사의 발화로 인한 학습유도가 아니라 보조교구 등을 사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언어의 규칙을 발견해 가는 방식으로 한국 교실에서는 두드러지지 않습니다.

 

4. 전신반응 교수법James J. Asher에 의해 1965년 창시되었으며 언어자극에 대해 신체적으로 반응함으로써 목표어를 습득한다는 전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외국어의 습득을 모국어 습득과 같은 과정으로 일어난다고 보았으며 한국어 교육현장에서 적용한 사례는 명령형과 지시어 같은 항목을 학습할 때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5. 의사소통교수법1970년대 Dell HymesHalliday와 같은 학자들을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외국어 교육의 목표를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두고 언어를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보았습니다.

이 교수법은 언어기능중심, 과제중심 학습으로 정확성 보다는 유창성을 중시하였으며 한국어 교육과의 연관성으로 교실활동의 유형에서 정보교환활동, 역할놀이, 과제활동, 사교활동, 기능적 의사소통연습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교수법에는 과제중심교수법, 내용중심교육법이 있는데

 

과제중심교수법은 과제수행을 언어교수의 핵심이라고 보는 교수법이며 실생활에서 마주칠 수 있는 다양한 언어 환경을 과제로 삼고 있고, 수업의 초점을 결과가 아닌 과정에 두고 과제를 순수한 언어교육과 관련된 교육적 과제와 실생활에서 응용 가능한 실제적 과제로 분류하였습니다.

 

내용중심교수법은 특정과목의 내용학습과 외국어 학습을 통합하려는 시도에서 시작되었으며, 모국어가 아닌 언어로 교과목을 배울 때 내용 학습에 따른 언어학습의 목적을 세워 언어목록의 선택이나 순서가 의사소통적 요구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았습니다. Snow는 내용중심교수방법을여러 얼굴을 가진 교수법이라고 하였으며 이에는 병존언어교수법, 언어보호교수법, 능력중심교수법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6. 기타 다양한 교수법으로 직접교수법, 자연교수법, 공동체 언어학습법, 암시교수법, 독서본위법, 인지주의적교수법 등이 있으며 언어교수이론은 모두 그 장점과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학습자의 학습목표에 따라 적절한 교수법이 선택되어 각각의 교실 상황에 맞게 한국어 교육현장에서 적용해야 합니다.

 

 

 

실제 수업 사례

 

말하기 수업사례를 예로 든 교수방법에 대하여 초급과정 말하기 수업을 실제적으로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 의사소통교수법을 교실에서 실제 적용하는 수업사례를 설명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의사소통교수법을 교실에서 실제로 적용하는 절차를 보면 먼저 동기유발을 위해 대화상황을 학습자의 실생활 경험에 연관시킨 짧은 대화의 상황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교사가 시범을 보인다음 구두학습 모형을 제시하고, 그날 제시된 대화의 개개의 경험과 관련이 있는 대화 주제를 중심으로 질문과 대답을 합니다. 구두 발화 활동은 통제에서부터 시작해 자유로운 의사소통으로 나아갑니다.

의사소통 활동은 실물 혹은 드라마를 이용하며, 표현이나 언어구조의 보편성 및 규칙은 학습자 자신이 발견하게 합니다. 말의 차이를 인식하고 의미를 이해하게 한 후 이야기를 중심으로 간단한 놀이나 역할극 등의 말하기 활동을 합니다.

말하기 활동이 끝나면 학생들이 사용한 어휘와 문장, 구문을 말하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집에서 시청각 보조 자료를 보고 듣는 연습을 하도록 숙제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수업예시

ㅇ학습목표
: 약속하기

ㅇ단계
: 초급

ㅇ어휘
: 만나다. 약속하다. 정하다

ㅇ문법: -()ㄹ까요? -()ㅂ시다. -지 맙시다

ㅇ제시문: 주말에 뭐 할 거예요? 아직 계획이 없어요. 그럼 주말에 만나서 영화 보러 갈까요? , 좋아요. 그럽시다.

ㅇ교사: 오늘은 약속하기에 대해서 공부하겠습니다. , 교과서를 읽어 봅시다.(교과서를 읽은 후 새로운 어휘와 문법을 간단하게 설명한다) 여러분은 주말에 뭘 할 거예요? 그럼 우리 같이 주말 계획을 세워 볼까요? 등산, 영화보기, 가까운 교외 나가기, 운동하기 중에서 먼저 교실에 있는 친구들에게 이번 주말에 이 중에서 뭘 하고 싶은지 물어 보세요.
그리고 마음이 맞는 친구들끼리 모여 함께 주말 계획을 세워 보세요.

ㅇ같이 갈 친구이름:

ㅇ약속시간:

ㅇ약속장소:

ㅇ준비물:

ㅇ하루 일정:

의사소통교수법은 교수법이라기보다는 접근방법으로 간주하는 것이 좋으며, 혁신적이라기보다는 이제까지의 모든 교수법들을 통합한 형태라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한국어 교수법의 변천사를 간략히 정리하고 의사소통교수법을 적용한 말하기 수업의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학습 후기

 

오늘은 한국어 수업에 있어 '한국어 교수법의 변천사와 교수법, 실제 수업 사례'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동사/형용사/이다 + -아/어요>의 활용법에 대하여 공부하기로 해요. 저와 함께 재미있는 한국어 공부 계속 go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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