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공부 33] 한국어 활용 <-아/어요> 이해하기
한국어 활용 중 <동사/형용사/이다 + -아/어요>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대화 예문을 통해 활용되는 여러 가지 사례들과 주의 사항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동사/형용사/이다 + -아/어요'의 사용법 이해하기
'동사/형용사/이다 + -아/어요'는 비격식체 높임말로 평서형의 종결어미로 사용하고 주로 구어에서 사용됩니다. 의문문도 같은 형태로 억양에 따라 의미가 달라집니다.
한국이 좋아요?(↗)
한국어 공부는 재미있어요.(↘)
동사 기본형과 <ㅏ,ㅗ + -아요>의 사용법
<동사 기본형>
·가다
학교에 가다.
서울에 가다.
·오다
집에 오다.
고향으로 오다.
<ㅏ, ㅗ +-아요>
·가요
학교에 가요.
서울에 가요.
·와요
집에 와요.
고향으로 와요.
형용사 기본형과 <ㅏ,ㅗ + -아요>의 사용법
<형용사 기본형>
·작다
키가 작다.
구멍이 작다.
·높다
건물이 높다.
가을 하늘이 높다.
<ㅏ, ㅗ +-아요>
·작아요
키가 작아요.
구멍이 작아요.
·높다
건물이 높아요.
가을 하늘이 높아요
동사 기본형과 <ㅓ,ㅜ,ㅡ,ㅣ + -어요>의 사용법
<동사 기본형>
·먹다
아침을 먹다.
미역국을 먹다.
·배우다
한국어를 배우다.
춤을 배우다.
<ㅓ,ㅜ,ㅡ,ㅣ+ -어요>
·먹어요
아침을 먹어요.
미역국을 먹어요.
·배워요
한국어를 배워요.
춤을 배워요.
형용사 기본형과 <ㅓ,ㅗ,ㅡ,ㅣ + - 어요>의 사용법
<형용사 기본형>
·적다
학생수가 적다.
관중이 적다.
·예쁘다
장미꽃이 예쁘다.
가을 단풍이 예쁘다.
<ㅓ,ㅗ,ㅡ,ㅣ + -어요>
·적어요
학생수가 적어요.
관중이 적어요.
·예뻐요
장미꽃이 예뻐요.
가을 단풍이 예뻐요.
<-하다 → -해요>의 사용법
공부하다 → 공부해요
일하다 → 일해요
친절하다 → 친절해요
복잡하다 → 복잡해요
대화 예문을 통한 활용
<빈도 말하기>
선생님: 영희 씨는 매일 아침에 일찍
일어나요?
영 희: 아니요.
선생님: 그럼, 자주 일어나요? 아니면
가끔 일찍 일어나요? 거의 안
일어나요?
영 희: 거의 일찍 안 일어나요.
선생님: 그럼, 오늘 자신의 행동을 얼마나
자주 하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아/어요?'를 사용한 질문 만들기>
선생님: 미리 씨는 지금 뭐해요?
미 리: 커피를 마셔요.
선생님: 네, 그럼, 여러분은 무엇을 공부
해요?
학생들: 한국어를 공부해요.
선생님: 그럼, 한국어를 가르쳐요?
학생들: 아니요. 한국어를 배워요.
선생님: 우리 오늘은 '-아/어요'를 사용
하여 질문을 만들어 보기로 해요.
<친구에 대해 알아보기>
영철: 철수 씨, 술을 잘 마셔요?
철수: 아니요. 잘 못 마셔요. 영철 씨는
등산을 좋아해요?
영철: 네, 아주 좋아해요.
철수: 그럼, 주말에 등산을 같이 갈까요?
영철: 네, 좋아요.
사용 시 주의 사항
<-아/어요> 사용과 관련하여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1. '마시다', '기다리다', '가르치다' 등과 같이 모음 'ㅣ'와 '어요' 가 결합할 때 'ㅕ'로 바뀌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마시(다) + 어요 → 마셔요
기다리다 + 어요 → 기다려요
2. 불규칙 변화와 관련하여 주의해야 합니다.
ㅂ불규칙(ㅂ → 오/우)
춥다 → 추워요, 쉽다 → 쉬워요
ㄷ불규칙(ㄷ→ ㄹ)
듣다 → 들어요, 걷다 → 걸어요
르불규칙(르 → ㄹ,ㄹ)
고르다 → 골라요, 모르다 → 몰라요
ㅡ탈락(ㅡ → 0)
쓰다 → 써요, 예쁘다 → 예뻐요
ㅅ탈락(ㅅ → 0)
짓다 → 지어요, 낫다 → 나아요
3. '명사 +이다'의 경우 변화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명사(받침ㅇ) + -이에요
학생이에요. 한국이에요.
명사(받침×) + -예요
나무예요. 호주예요.
학습 후기
오늘은 한국어 활용 중 <-아/어요>에 대하여 사용법과 대화예문을 통한 학습 그리고 주의사항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아/ 있다>에 대하여 공부하기로 해요. 저와 함께 재미있는 한국어 공부 계속 go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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