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공부 35] 한국어 활용 <-아/어 주다> 사용법 이해하기
한국어 활용 중 <-아/어 주다> 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대화예문을 통해 사용되는 여러 가지 사례들과 주의 사항 등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동사 + -아/어 주다'의 사용에 대한 이해
'동사 + -아/어 주다'가 사용되는 내용에 대하여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1. 다른 사람을 위해 '도움을 주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아침마다 에르카 씨가 교실문을 열어
줍니다.
사카 씨가 창문을 닫아 주었습니다.
2. '-아/어 줄까요(드릴까요)?'의 형태로 쓰여서 자진해서 도와주기를 원할 때 정중하게 상대의 허락을 구하는 의미로 사용합니다. 긍정의 대답으로는 '-아/어 주십시오(주세요)'를 사용하고 부정의 대답으로는 '아니요, 괜찮습니다(괜찮아요).'등을 사용합니다.
A: 제가 문을 열어 줄까요?
B: 네, 도와주세요, 고맙습니다.
A: 제가 창문을 열어 드릴까요?
B: 네, 열어주십시오, 고맙습니다.
3. '-아/어 주시겠습니까?'의 형태로 쓰여 상대방에게 정중하게 도움을 부탁할 때 사용합니다. 긍정의 대답으로 '-아/어 주겠습니다'를 사용합니다.
가: 저 좀 도와주시겠습니까?
나: 네, 도와 드리겠습니다.
가: 잠깐만 기다려 주시겠습니까?
나: 네, 기다리겠습니다.
<동사 기본형>
·오다
집에 오다.
·돕다
친구를 돕다.
·읽다
동화책을 읽다.
<-아/어 주다>
·와 주다
집으로 와주다.
·도와 주다
친구를 도와주다.
·읽어 주다
동화책을 읽어 주다.
대화 예문을 통한 학습
상황에 따라 사용되는 대화 예문을 살펴보겠습니다.
<정중하게 부탁하기>
선생님: (학생에게) 미나 씨, 죄송하지만
문 좀 열어 주세요.
미 나: 네
선생님: 미나 씨가 문을 열어 주었
습니다. 저를 도와주었어요.
이와 같이 다른 사람에게 정중
하게 부탁을 할 수 있어요.
<친구 도와주기>
영 철: 다니엘 씨, 더워요? 창문 좀 열어
줄까요?
다니엘: 네, 고맙습니다.
영 철: 친구에게 무엇을 도와줄지
생각해 보고 도움이 필요한지
질문을 할 수 있어요.
사용 시 주의 사항
<-아/어 주다>사용 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1. 행동을 받는 대상이 윗사람이면 '주다'의 높임말인 '드리다'를 사용합니다.
친구에게 교실문을 열어 주었습니다.
선생님께 교실문을 열어 드렸습니다.
(나보다 나이 많은 사람에게)
제가 열어 드릴까요?
(나보다 나이 많은 사람에게)
제가 열어 드리겠습니다.
2. '주다 + -아/어 주다'의 경우 '주다'로 사용한다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친구에게 선물을 줘 주었습니다.(×)
친구에게 선물을 주었습니다.(ㅇ)
학습 후기
오늘은 '동사 + -아/어 지다'의 사용법과 대화예문 그리고 사용 시 주의 사항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안 + 동사/형용사, 동사/형용사 + -지 않다>에 대하여 공부하기로 해요. 저와 함께 재미있는 한국어 공부 계속 go go~♡
[ 함께 보면 좋은 글 목록 ]
1. 국내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2. 맛집 소개 및 방문기
3. 건강 관리 팁 공유
4. 시사, 경제 정보 공유
5. 성지순례 정보 공유
6. 한국어 공부 시리즈
'# # 한국어 공부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어 공부 37] 한국어 활용 <장소/시간 + 에> 사용법 이해하기 (1) | 2023.01.08 |
---|---|
[한국어 공부 36] 한국어 활용 <안 + 동사 / 형용사, 동사 / 형용사 + -지 않다> 사용 이해하기 (0) | 2023.01.07 |
[한국어 공부 34] 한국어 활용 <-아/어 있다> 사용법 이해하기 (0) | 2023.01.05 |
[한국어 공부 33] 한국어 활용 <-아/어요> 이해하기 (0) | 2023.01.01 |
[한국어 공부 32] 한국어 교수법의 변천사 교수방법 실제수업 사례 (0) | 2022.12.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