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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공부 33] 한국어 활용 <-아/어요> 이해하기

플랙스라이프 발행일 : 2023-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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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활용 중  <동사/형용사/이다 + -아/어요>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대화 예문을 통해 활용되는 여러 가지 사례들과 주의 사항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어 발음과 문법
한국어-발음과-문법

     

'동사/형용사/이다 + -아/어요'의 사용법 이해하기

  

'동사/형용사/이다 + -아/어요' 비격식체 높임말로 평서형의 종결어미로 사용하고 주로 구어에서 사용됩니다. 의문문도 같은 형태로 억양에 따라 의미가 달라집니다. 

 

한국이 좋아요?(↗)

한국어 공부는 재미있어요.(↘)

 

동사 기본형과 <ㅏ,ㅗ + -아요>의 사용법

 

<동사 기본형>  

·가다

 학교에 가다.

 서울에 가다.

·오다

 집에 오다.

 고향으로 오다.

 

<ㅏ, ㅗ +-아요>

·가요

 학교에 가요.

 서울에 가요.

·와요

 집에 와요.

 고향으로 와요.

 

형용사 기본형과 <ㅏ,ㅗ + -아요>의 사용법

 

<형용사 기본형>  

·작다

 키가 작다.

 구멍이 작다.

·높다

 건물이 높다.

 가을 하늘이 높다.

 

<ㅏ, ㅗ +-아요>

·작아요

 키가 작아요.

 구멍이 작아요.

·높다

 건물이 높아요.

 가을 하늘이 높아요

 

동사 기본형과 <ㅓ,ㅜ,ㅡ,ㅣ + -어요>의 사용법

 

<동사 기본형>  

·먹다

 아침을 먹다.

 미역국을 먹다.

·배우다

 한국어를 배우다.

 춤을 배우다.

 

<ㅓ,ㅜ,ㅡ,ㅣ+ -어요>

·먹어요

 아침을 먹어요.

 미역국을 먹어요.

·배워요

 한국어를 배워요.

 춤을 배워요.

 

형용사 기본형과 <ㅓ,ㅗ,ㅡ,ㅣ +  - 어요>의 사용법

 

<형용사 기본형>  

·적다

 학생수가 적다.

 관중이 적다.

·예쁘다

 장미꽃이 예쁘다.

 가을 단풍이 예쁘다.

 

<ㅓ,ㅗ,ㅡ,ㅣ + -어요>

 ·적어요

 학생수가 적어요.

 관중이 적어요.

·예뻐요

 장미꽃이 예뻐요.

 가을 단풍이 예뻐요.

 

<-하다 → -해요>의 사용법

 

공부하다 → 공부해요

일하다 → 일해요

친절하다 → 친절해요

복잡하다  → 복잡해요

 

      

대화 예문을 통한 활용

 

<빈도 말하기>

선생님: 영희 씨는 매일 아침에 일찍

             일어나요?

영    희: 아니요. 

선생님: 그럼, 자주 일어나요? 아니면

            가끔 일찍 일어나요? 거의 안

            일어나요?

영   희: 거의 일찍 안 일어나요.

선생님: 그럼, 오늘 자신의 행동을 얼마나

             자주 하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아/어요?'를 사용한 질문 만들기>

선생님: 미리 씨는 지금 뭐해요?

미   리: 커피를 마셔요. 

선생님: 네, 그럼, 여러분은 무엇을 공부

             해요?

학생들: 한국어를 공부해요.

선생님: 그럼, 한국어를 가르쳐요?

학생들: 아니요. 한국어를 배워요.

선생님: 우리 오늘은 '-아/어요'를 사용

            하여 질문을 만들어 보기로 해요.

 

<친구에 대해 알아보기>

영철: 철수 씨, 술을 잘 마셔요?

철수: 아니요. 잘 못 마셔요. 영철 씨는

         등산을 좋아해요?

영철: 네, 아주 좋아해요.

철수:  그럼, 주말에 등산을 같이 갈까요?

영철: 네, 좋아요.

 

 

      

사용 시 주의 사항

 

<-아/어요> 사용과 관련하여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1. '마시다', '기다리다', '가르치다' 등과 같이 모음 'ㅣ'와 '어요' 가 결합할 때 'ㅕ'로 바뀌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마시(다)  + 어요 → 마셔요

 기다리다 + 어요 → 기다려요

 

2. 불규칙 변화와 관련하여 주의해야 합니다.

 

 ㅂ불규칙(ㅂ → 오/우)

  춥다 → 추워요, 쉽다 → 쉬워요

 

 ㄷ불규칙(ㄷ→ ㄹ)

  듣다 → 들어요, 걷다 → 걸어요

 

 르불규칙(르 → ㄹ,ㄹ)

 고르다 → 골라요, 모르다 → 몰라요

 

ㅡ탈락(ㅡ → 0) 

  쓰다 → 써요, 예쁘다 → 예뻐요

 

ㅅ탈락(ㅅ → 0)

  짓다 → 지어요, 낫다 → 나아요

 

3. '명사 +이다'의 경우 변화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명사(받침ㅇ)  + -이에요

  학생이에요. 한국이에요.

 

 명사(받침×) + -예요

 나무예요. 호주예요.

 

      

학습 후기

 

오늘은 한국어 활용 중 <-아/어요>에 대하여 사용법과 대화예문을 통한 학습 그리고 주의사항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아/ 있다>에 대하여 공부하기로 해요. 저와 함께 재미있는 한국어 공부 계속 go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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