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공부 31] 한국어 읽기수업계획 읽기수업 교수법과 전략
한국어 중·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읽기 수업 계획과 자료 선정, 읽기 단계별 전략 그리고 교수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중·고급 학습자 읽기 수업 계획
수준별 한국어 읽기 교육 방안에는 초급단계와 중·고급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그중에서 “중·고급단계 읽기 학습자”를 대상으로 읽기 수업을 계획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중급과 고급 학습자는 어느 정도의 언어능력이 형성되어 있는 단계입니다.
중급단계의 언어능력은 개인적, 사회적 관계를 다루는 간단한 테스트에 대한 이해능력이 향상되는 단계로 독자가 개인적 흥미나 지식을 가지고 있는 내용에 대해서는 충분한 이해를 가지고 일괄성이 있게 읽을 수 있는 단계입니다.
고급단계에서는 개념적으로 추상적이고 언어학적으로 복잡한 텍스트의 부분을 이해할 수 있고, 익숙하지 않은 주제나 상황, 문화에 대한 텍스트도 읽을 수 있습니다.
중·고급단계에서 부딪히는 문제로는 이질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문화의 이해에 대한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문화의 이해에 대한 문제는 언어교육 전반에 걸쳐서 중시되는 문제입니다.
문화차이에서 오는 괴리감은 자신의 의사전달을 위한 언어습득에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중급이상의 단계에서는 문화적인 차이를 극복하는 것이 언어교육을 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문제가 되고, 읽기 교육에 있어서도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중·고급 단계에서는 초급단계의 실용적 가치에서 벋어나 사회, 문화적 배경의 이해를 전제로 한 교양가치를 내용으로 다루게 됩니다.
또한 중·고급단계에서는 낭독보다 묵독이 효과적인데요. 어휘의 양이 많아지고 내용도 단순한 것이 아니며, 읽을 분량도 많은 경우에 낭독은 오히려 의미파악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요약하기나 접속사, 관용어 등의 지도가 함께 이루어진다면 언어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읽기 단계별 전략
다음의 글은 국제교육진흥원의 “보길도”로 중급단계의 읽기 교재 중 여행에 관한 단원의 한 부분인데요. 이 글을 통해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읽기 단계별로 살펴보겠습니다.
보길도 보길도는 전라남도 완도군에 속한 섬으로서 2개의 유인도와 13개의 무인도로 이루어져 있다. 보길도는 윤선도라는 사람이 살았던 곳으로 유명하다. 윤선도는 조선시대에 고위 관직에 있었던 사람인데 제주도로 가던 중에 잠시 들렀던 보길도의 경치가 아름다워 그냥 보길도에 머무르고 제주도로 가지 않았다고 한다. 51세에 들어와 85세까지 보길도에서 살면서 많은 글을 썼다. 윤선도가 글을 쓰던 곳, 조용히 생각하던 곳, 편히 쉬던 곳들이 지금은 모두 관광지로 개발되어 있다. 보길도는 사계절 중에서 여름이 가장 아름다운데 맑은 공기와 깨끗한 바다, 시원한 바람이 있기 때문이다. 또 여름에 보길도 앞바다에서 생산되는 톳은 대부분 일본으로 수출되는 보길도의 특산품으로 아주 유명하다. 보길도의 여름바닷가가 유명한 것은 모래 대신 깔려 있는 작은 자갈들 때문이기도 하다. 여름에 맨발로 이 돌 위를 걸으면 건강에도 좋고, 그 소리가 악기 소리처럼 아름답다. 또, 해가 진 밤에 바닷가 자갈위에 누우면 하늘에서 쏟아져 내릴 것 같은 수많은 별들은 사람들의 기분을 황홀하게 한다. -국제교육진흥원- |
첫째, 읽기 전 단계에서는 여행을 했던 경험 이야기하기, 여행에 관련된 단어 생각해 내기, 읽어야 할 글에 대한 간략한 안내, 어려운 어휘 제시, 보길도 사진 보여주기 등이 있습니다.
둘째, 읽기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로는 정확하고 빠르게 읽기(2,3회 반복 읽기 및 시간점검), 중요한 부분에 밑줄 긋기 및 메모하기, 학생 개개인이 모니터링(여러 가지 기호를 사용하여 나름대로의 읽기 상황을 표시함), 질문 만들기입니다.
셋째, 읽은 후 단계에서는 질문하기, 읽은 내용 요약하기, 중심내용 찾기, 그룹 별로 여행계획을 세우고 발표하기, 윤선도에 대해 조사하고 발표하게 하기, 실제로 여행을 하고 감상문 쓰기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읽기수업 교수법
읽기 교육의 교수법으로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인지심리학적 읽기 교육이론, 상호작용 교수법 등이 있습니다,
문법번역식교수법은독해 중심의 읽기 교육이 강조되는 상향식 교수방법입니다.
인지심리학에 근거한 읽기 교육이론은 읽기 과정을 텍스트 정보를 이해하기 위해 글자나 단어의 의미를 단순히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인지 심리학적인 선택과정으로 보는 하향식 관점입니다.
그리고 상향식, 하향식 두 모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상호작용모델이 대두되었는데 이는 읽기를 글과 독자가 만나는 행위로 봄으로써 읽기 과정에서 텍스트와 독자를 모두 고려하는 관점입니다.
읽기에 있어서 하향식, 상향식 두 과정은 각각 별개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작용하며, 유창한 독해력은 서로 상호 보완 하는데 달려 있다고 보는 것이 상호작용 모형의 관점입니다.
이 관점에서 ‘의미’는 텍스트에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독자와 텍스트의 상호작용에 의해 재구성된다고 보고, 텍스트 측면에서의 문자 해독과 독자 측면에서의 스키마가 읽기 과정에서 끊임없이 상호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읽기는 학습자 자신의 배경 지식과 주어진 글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글을 이해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올바른 읽기 교육의 태도라고 여겨집니다.
학습 후기
오늘은 한국어 수업에 있어 '중·고급 학습자의 읽기 수업계획, 읽기 단계별 전략과 교수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한국어 교수법의 변천사, 교수방법과 실제 수업의 사례>에 대하여 공부하기로 해요. 저와 함께 재미있는 한국어 공부 계속 go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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