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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공부 30] 한국어 말하기수업 중 교사의 수행역할과 지도중점

플랙스라이프 발행일 : 2022-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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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말하기 수업에 있어 교사의 수행역할과 지도 중점 2가지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어 발음과 문법 사진
한국어-발음과-문법

 

말하기 수업 중 교사의 수행역할

 

언어교육에서 교재와 교사의 중요성은 새삼 강조하지 않아도 누구나 인식하고 있는 사실입니다. 말하기 교육에서는 특히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 교사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말하기 수업 상황에서 교사의 수행역할은 통제자로서의 역할, 촉진자로서의 역할, 상담자로서의 역할, 관찰자로서의 역할, 참여자로서의 역할, 평가자로서의 역할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2가지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통제자로서의 역할은 목표언어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물론 언어교실은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학습자들이 부담 없이 자유롭게 목표언어를 사용하는 시도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학습자들이 지나치게 산만해지거나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 교사는 수업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으므로 적절히 통제함으로써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학생들이 해야 할 일과 언제 말을 해야 하고 어떤 언어를 사용하여 말해야 하는가를 통제해 줌으로써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살펴보면 외국어 학습은 극복해야 할 난관과 어려움이 많은 일이므로 학습자들이 이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교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한국에 와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은 그들이 겪게 되는 어려움과 심리적 부담감, 혹은 언어에 대한 두려움 극복을 위해 교사에게 기대는 의존성의 정도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는데 이것들을 잘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교사는 상담자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말하기 수업 상황에서 교사의 수행역할 2가지 즉, 통제자로서의 역할과 상담자로서의 역할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말하기 수업 지도 중점

 

한국어 교사는 두 가지 측면 즉, 학습자들에게 가르쳐 주어야 할 교수내용 부생활환경 부분 모두를 고려하여야만 학습자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학습자들에게 가르쳐야 할 교수내용 부분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어 말하기 교육을 구어를 통한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는데 목표를 두고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이루어지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첫째, 정확성과 유창성을 균형 있게 추구하기 위해 자연스러운 한국어 말하기를 유도하되 정확성을 위해 적정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둘째, 말하기는 듣기와 연계하여 구성합니다. 이를 위해 목표문법이나 표현을 적절한 상황에서 대화문으로 제시합니다.

 

셋째, 학습자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유도합니다. 학습자의 정서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동기부여를 통해 말하기를 격려하고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게 해야 합니다.. 또한, 학습자 스스로 다양한 학습전략과 발화 전략을 개발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학습자 활동을 유도합니다.

 

 

 

넷째, 발음지도는 문맥에 초점을 두고 합니다. 발음지도는 개별적인 음에 치우치지 않고 발음하는 방법’, ‘음을 대조해서 듣고 평가하기’, ‘문맥 속에서 연습하기등을 통해서 다양한 유의미적인 연습기회를 제공합니다.

 

다섯째, 담화능력을 키우기 위한 말하기 활동을 유도합니다. 문법 형태에 초점을 둔 말하기 활동은 문장차원의 생성을 유도할 수 있으나 담화능력을 키우기에는 역부족하므로 의미의 전달과 이해에 초점을 둔 담화 속에서의 의사소통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여섯째, 실제적인 과제중심으로 수업을 구성합니다.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고 교실 밖에서의 언어수행을 높이기 위해 과제 중심의 수업을 구성합니다. 과제수행을 위해 학습자는 스스로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상호작용 기술을 습득하고 발전하게 됩니다.

 

일곱째,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도록 수업을 구성합니다. 의사소통 중심의 교육을 위해 교실 내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며 그 방법으로는 책상을 마주 보고 배치하는 방법, 학생의 발화를 유도하기 위해 교사가 열린 질문을 활용하는 방법, 정보나 의견을 주고받는 학습자 중심의 연습활동을 통해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학습자의 생활환경 부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배우기 위한 교육과정은 학문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직업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교육과정, 한류이해 목적 및 기타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등 목적에 따라 다양한 교육과정이 있는데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한국어를 배우기 위해 모국을 떠나 한국에서 한국어를 배우게 됩니다.

 

따라서 학습자 대부분이 한국이라는 낯선 나라의 새로운 환경에서 의식주 해결 등 수많은 어려움을 겪으면서 한국어를 학습하게 되므로 교사는 이들의 애로사항을 충분히 파악하고 도와주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한국의 문화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쳐 주고 특히 잘못된 문화부터 배워서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잘못 가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어 교사가 가져야 할 태도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한국문화에 대한 우월 의식이나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다른 문화에 대해 열린 자세를 가지고,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의 특수한 형편을 배려하며, 학생의 학습과정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배려를 통한 치밀한 학생 관리를 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교육 방법에 대하여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할 뿐만 아니라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한국어 교사는 민간 외교 사절이라는 생각으로 자질과 소양을 갖춘 교사가 되도록 꾸준히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학습 후기

 

오늘은 한국어 수업에 있어 '교사의 수행역할과 지도중점'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중·고급 학습자의 읽기 수업계획, 읽기 단계별 전략과 교수법>에 대하여 공부하기로 해요. 저와 함께 재미있는 한국어 공부 계속 go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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