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지순례] 당진가볼만한 곳 솔뫼성지 김대건신부님생가 기념성전

플랙스라이프 발행일 : 2022-12-19 최종 업데이트 : 2023-04-08
반응형

 

당진의 성지순례지로 유명한 김대건 신부님의 생가가 있는 솔뫼성지의 숲 속 둘레길, 기념성당 등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솔뫼성지

 

'솔뫼'는 '소나무가 우거진 동산, 소나무가 뫼를 이루고 있다'라는 뜻을 가진 순우리말입니다. 이곳 성지는 한국 최초의 사제인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님이 탄생한 장소입니다. 뿐만 아니라 증조할아버지, 작은할아버지, 아버지와 안드레아 신부님까지 4대의 순교자가 살던 곳으로 '한국의 베들레헴'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솔뫼성지 간판석 사진솔뫼성지 입구 사진
솔뫼성지-입구

 

 

2014년 8월 15일 성프란치스코 교황님께서 '2014 천주교 아시아 청년대회'기간 중 성지를 방문하여 청년과의 대화에 참여하심으로써 솔뫼는 더 큰 축복의 공간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성지로 들어가는 정문 바로 옆에 교황님, 안드레아 신부님이 한복을 입은 어린이와 함께 손을 잡고 있는 조형물이 참 인상적이지 않나요~^^

 

교황님과 신부님, 어린이 조형물 사진교황님, 신부님, 어린이 조형물 사진

 

 

솔뫼성지를 방문하실때의 프란치스코 교황님의 모습으로 사진으로만 뵈어도 인자하심과 따사로운 인간미가 넘쳐흐르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님 사진교황님 사진
프란치스코교황님

 

 

 

2021년 안드레아 신부님 탄생 200주년 희년을 맞이하여 동료 순교자들과 함께 남겨주신 위대한 신앙의 유산과 삶의 가치들을 이어받기 위해 '기억과 희망'의 대성전과 함께 가톨릭 예술공간을 조성하였습니다.

 

기억과 희망 비석 사진교황님과 어린이 조형물 사진
비석과-조형물

 

 

솔뫼성지의 안내도 인데요. 야외 성당(솔뫼 아레나), 신부님 생가, 소나무 숲길, 신부님 동상, 십자가의 길과 기념성당 및 기념관이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답니다.

솔뫼성지 안내도 사진
솔뫼성지-안내도

 

주소: 충남 당진시 우강면 솔뫼로 132

전화: 042) 362-5021~2

 

 

김대건 신부님 생가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님은 솔뫼에서 1821년 8월 21일 태어났으며 7살이 되던 해에 경기도 용인 내사면 남곡리 '골배마실'이라는 산골로 이사를 하였습니다. 당시에는 천주학 집안에 대한 박해가 너무도 심한 때이어서 언제 박해가 닥칠지 몰라 이사를 하였다고 합니다.

신부님 생가 사진생가앞 신부님 조형물 사진
김대건-신부님-생가

 

 

15살이 되던 1836년 모방 신부님에 의해 신학생으로 선발되어 마카오로 유학을 가서 신학을 공부하였습니다.

당시 최양업 토마스와 최방제 프란치스코 신부님도 함께 동행을 하였어요.

신부님 생가 사진신부님 생가 사진
김대건-신부님-생가

 

 

사제서품은 1845년 8월 17일 상해 진쟈상 성당에서 페레올 주교님(파리 외방전교회 신부)으로부터 받았습니다. 1849년 9월 순교 후 교황청에 의하여 가경자로 선포(1857년 철종 8년)되었고, 1925년 교황청에서 복자위에 올랐으며 1984년 4월 대한민국에 오신 요한 바오로 2세 교황님에 의해 성인위에 올랐습니다.

 

신부님 유적비 사진신부님이 그린 조선지도 사진
김대건-신부님-유적비와-조선지도

 

 

 

 

솔숲 둘레길

 

소나무들이 숲을 이루고 있는 10,000평의 둘레길에는 십자가의 길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십자가의 길은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 언덕에 올라 십자가에 못 박혀 처형 당하고 묻히시는 과정을 표현해 놓은 길로 14처로 되어 있어요. 

십자가의 길 사진십자가의 길 조형물 사진십자가의 길 조형물 사진십자가의 길 조형물 사진
십자가의-길

 

 

소나무만 빽빽하게 들어 서 있는 숲에는 수령이 200년이 넘은 소나무가 대다수이며 300년이 넘는 것들도 곳곳에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울창한 숲에서 소나무들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편안해지고 힐링이 됨을 느낄 수 있어요.

 

소나무 사진소나무 숲 사진
소나무-숲

 

숲길을 따라 조금 올라가면 김대건 신부님의 동상이 있습니다. 소나무를 배경으로 세워진 동상 앞에서 잠시 경건한 마음으로 신부님의 발자취를 더듬어 보았네요. 

 

김대건 신부님 동상 사진김대건 신부님 동상 사진
김대건-신부님-동상

 

 

기념성당

 

솔뫼 중심에 자리잡고 있는 성당은 배 모양을 하고 있는데 김대건 신부님이 서해 바다를 건너 중국을 오가던 라파엘 호를 상징하여 건립되었다고 합니다. 

 

신부님 기념성당 외부 사진기념성당 내부 사진
기념성당-내외부

 

 

성당 외관이 마치 예술의 전당과도 같이 세련되게 설계되어 아름다움을 자아내고 있는데요. 성당 안으로 들어가니 내부는 더욱 멋지게 장식되어 있었습니다. 

 

기면성당 내부 사진기념성당 내부 사진
기념성당-내외부

 

 

성당 앞쪽에 있는 둥근 모양의 광장은 모래사장을 뜻하는 '아레나'로 불립니다. 둘레에는 12 사도의 상이 세워져 있는데, 이는 모든 이가 복음의 전파자가 되기를 염원하는 의미로 세워졌다고 합니다. 

 

솔뫼아레나 사진12사도 조각상 사진
솔뫼-아레나와-12사도

 

성당 옆으로는 작은 정원같은 곳이 있는데 성모칠고의 조형물을 만들어 놓았어요. 이곳에서는 순례자들이 마음을 가다듬고 성모님의 고통을 회상해 보기에 좋을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12사도와 성모칠고-조형물

 

 

김대건 신부님의 탄생지인 솔뫼성지는 성지만을 둘러보는 것도 좋은 방문이 될 수 있지만 당진에 있는 천주교 유적지와 연계하면 더욱 알찬 순례길이 될 것입니다. 당진의 천주교 역사 유적지는 신리성지, 합덕성당, 원시장·원시보 생가터, 황무실 그리고 원머리 순교자 묘 등 버그 순례길이라고 불리는 성지순례길을 따라가면서 둘러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