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면역력 강화 항균작용을 하는 산초란? 산초의 효능, 먹는 방법, 산초의 부작용

플랙스라이프 발행일 : 2024-02-04
반응형

면역력 강화와 항균작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산초에 대하여 산초란 무엇인지? 산초의 효능, 먹는 방법과 부작용 등에 소개하여 드리겠습니다.

 

 

산초란?

1. 산초 개요

산초나무는 무환자나무목 운향과 초피나무속 낙엽관목인데요. 산초와 거의 똑같이 생기고, 생물학적으로도 똑같이 초피나무속(Zanthoxylum)에 속하는 초피와 헷갈리기 쉬운데, 나뭇잎 모양이나 위치를 자세히 보면 구분이 가능합니다.

산초나무


산초, 초피, 계피를 헷갈리는 경우도 있는데, 산초는 초피나무의 일종으로 열매이며 산초가 조금 옅은 매운맛이 나는 한편 초피는 씹어보면 대번에 입이 마비되는 강렬한 맛이 있으며, 계피(시나몬)는 나무 껍데기를 먹는 것입니다.

산초 열매


한편 산초의 경우 보통 열매의 씨에서 기름을 짜내 쓰는 것이 주목적이므로 향신료로서 사용되는 초피와는 거리가 있으며 산초에서 짜낸 기름은 기침에 좋다고 해서 민간처방에서 많이 쓰이고 실제 먹어보면 미묘한 맛을 느낄 수 있는데 대략 정제하지 않은 석유 냄새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산초는 동의보감에서 구충과 살균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 한편 소화불량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마파두부의 필수 재료이나 국내에서는 잘 쓰이지 않는 편이며 한방 파스에도 가끔 쓰이고 있고 호랑나비 애벌레의 주 먹이이기도 합니다.

2. 산초의 생태

산초는 낙엽이 지는 관목으로서 높이는 3m가량이고 갈라진 가지에는 1쌍의 가시가 있으며, 잎은 5-9쌍의 작은 잎으로 이루어진 깃꼴 겹잎으로 어긋나는데, 이때 각각의 작은 잎은 달걀 모양이나 피침 모양입니다.

산초군락지

 

암수딴그루로서, 수꽃과 암꽃 모두 취산꽃차례를 이루면서 가지 끝에 달리는데 각각의 꽃은 황록색으로 작으며, 5개씩의 꽃받침조각과 꽃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초꽃

 

열매는 삭과로 5mm 정도인데, 10월경에 붉게 익으면 벌어진다. 주로 산기슭의 양지에서 잘 자라며, 한반도 각지에 분포해 있습니다.

말린 산초

3. 산초와 비슷한 나무

초피나무와 열매가 비슷하여 혼동하는 경우가 있으나, 서로 다른 식물로 초피나무는 가지가 짧고 옆으로 자라면서 큰데 비해 산초는 가지가 길게 위쪽으로 뻗습니다. 산초나무의 가시는 아주 많으며, 하나씩 나는 것이 특징이고 초피나무는 두 개의 가시 사이에 잎이 나고 나무 색도 초피에 비해서 진하고 줄을 그어 놓은 것처럼 생겼습니다. 반면 초피는 가시가 조금 적고 수피의 색도 연하며, 줄무늬가 아니라 점무늬입니다.

 

 

 

산초의 효능 / 먹는 방법 / 부작용

1. 산초의 효능

1) 염증배출

산초의 뛰어난 이뇨작용으로 체내 유해한 염증과 각종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 주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염증과 노폐물이 배출됨에 따라 몸의 붓기를 빼고, 부종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면역력강화

산초 추출물은 항산화 작용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 질병을 초래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여 체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짐으로써 발생하는 여러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3) 호흡기 질환 예방

산초는 기관지를 비롯한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좋다고 하는데. 특히 잦은 기침 증상을 멎게 하고 가래를 없애주는데 좋으며 천식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항균작용

산초는 유해균을 억제하는 항균작용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식중독균을 없애주는데도 도움이 되며 체내 회충을 없애주는 구충제로써도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5) 냉증 개선

산초의 매운맛을 내는 리모넨 성분이 혈액의 흐름을 개선시켜 체내 체온을 상승시켜 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체내 체온이 올라감에 따라 냉증 개선 및 손과 발이 차가운 증상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진통작용

산초는 천연 진통제라고 불릴 정도로 진통작용에도 뛰어나다고 하는데, 이는 산초에 들어있는 리모넨과 게라니올 성분이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치통이 있으신 분들이 산초의 열매껍질을 입안에 머금고 있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피부질환 개선

산초에 함유된 정유와 탄닌 등의 여러 성분들의 뛰어난 항균작용으로 피부염이나 아토피, 가려움증 등의 여러 피부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산초 먹는 방법

산초는 주로 기름으로 먹거나 산초차, 산초가루로 먹는데 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산초기름으로 먹는 방법은

① 뜨거운 밥에 비벼 먹는다.

② 산초기름으로 계란을 프라이(반숙)해 먹는다.

③ 밤이나 은행을 산초기름에 튀겨서 먹는다.

④ 밤의 겉껍질을 벗기고 속 껍질만 칼로 긁어서 기름에 데쳐서 먹는다.

⑤ 산초가루를 산초기름에 개어서 환으로 먹는다.

산초 기름

 
 

산초기름 말고도 산초를 활용하는 방법이 더 있어요. 산초가루와 산초차인데요, 산초가루는 음식에 조미료로 사용되며, 산초차는 따뜻한 차로 우려내 마실 수 있어요. 이렇게 다양한 형태로 산초의 효능을 즐길 수 있답니다.

산초가루와 알갱이

 

山椒가루는 우리나라에서는 추어탕에 주로 사용이 되며 중국에서는 마라탕이나 마라샹궈, 훠궈 등에 사용이 됩니다. 하지만 요즘 우리나라에서 마라탕이 유행하는 만큼 마라탕에 가루를 첨가해서 먹거나 추어탕을 먹을 때 첨가하여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추어탕에 山椒가루를 넣어주게 되면 흙냄새와 비린내 같은 잡내를 잡아줄 수 있습니다.

3. 산초의 부작용

산초에는 여러 효능들이 있긴 하지만 주의해야 할 부작용 또한 있다고 하는데요. 산초에는 소량이지만 독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며 특히 임산부는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후기

 

산초에는 염증배출, 면역력 강화 등 여러가지 효능이 있지만 소량이긴 하나 독성을 함유하고 있어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산초나무와 혼동하기 쉬운 초피나무가 있는데 나뭇잎의 모양이나 위치를 보면 구분이 가능하며 산초는 기름을 내어 먹지만 초피는 향신료로 쓰이고 있어 용도에서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목록  ] 
 1. 국내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2. 맛집 소개 및 방문기
 3. 건강 관리 팁 공유
 4. 시사, 경제 정보 공유
 5. 성지순례 정보 공유
 6. 한국어 공부 시리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