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공부 41] 한국어 학습 <언어와 문화와의 관계, 언어학습에서 문화가 중요한 이유>에 대한 이해

플랙스라이프 발행일 : 2023-01-11
반응형

한국어 학습과 관련 <언어와 문화와의 관계, 언어학습에서 문화가 중요한 이유> 등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어 발음과 문법 사진
한국어-발음과-문법

 

 

언어와 문화와의 관계

 

인간은 언어를 사용하여 사회생활을 하는데, 언어로 의사소통을 할 때 다양한 문화적 내용이 드러나게 됩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경험한 세계를 언어라는 매체를 통해서 표현하며 언어에는 개인 또는 집단인 사람들의 세계를 보는 방식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언어와 문화는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이에 대한 내용과 언어학습에서 문화교육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사피어-워프에 의하면 언어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사고에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상이한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은 상이한 사고 체계를 갖는다.”라고.” 하였습니다. 한 사회나 집단에서 언어와 문화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언어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은 보통 그 문화에 대해 아는 것이 없는 경우가 많고, 그 반대의 경우 문화를 잘 모르는 사람은 그 언어를 제대로 사용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문화와 언어와의 관계에 대한 주요 내용들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언어는 인간이 경험하는 대상과 사건을 구성하는 동시에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사명을 수행합니다. 스턴(H.H.Stern)인류의 문화는 오로지 언어를 통해 코드화되고 분류되고 경험을 집약함으로써 전달된다.”라고.” 하였습니다.

 

둘째, 언어는 인류 고차원적 문화의 산물이면서, 문화를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가장 발달된 매체입니다. 조동일은 언어의 죽음은 문화 다양성의 손실, 누적한 지식의 소멸, 인간과 자연의 연결고리가 끊어져 생태계 파괴를 의미한다.”라고 하였습니다.

 

셋째, 각 언어집단의 문화는 그 집단의 언어로 가장 잘 대변하므로 언어학습에서는 문화 항목 교수가 필요합니다.

 

넷째, 언어는 문화를 형성하는 것이면서 문화를 유지하는 힘이 됩니다.

 

다섯째, 언어에 내재한 문화적 속성은 지속적인 변화의 양상을 보입니다.

 

외국어를 배울 때 대부분의 언어 학습자는 언어가 아니라 문화 때문에 상처를 받고 고통을 겪게 됩니다.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들은 흔히 나이, 이성 친구 여부 등을 묻는 한국인의 개인적인 질문 때문에 몹시 놀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이 한국사회에서는 일상적인 관심의 표현으로 특별한 것이 아님을 알고 익숙해지기까지 이런 질문 때문에 힘들어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국인의 관계를 맺는 방식에 대해 이해를 하고서야 이런 질문이 무례한 것이 아님을 이해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외국어를 배울 때는 목표언어에 대한 지식과 함께 목표언어에 포함되어 있는 문화적 요소, 목표언어가 사용되는 맥락 등 실제상황, 그리고 언어를 사용하는 학습자의 개인적, 집단적, 시대적 경험까지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언어학습에서 문화가 중요한 이유

 

위에서 언어와 문화와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다음으로는 언어 학습에서 문화교육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언어의 사용과 관계가 있는 문화를 보통 한국어 교육계에서는 언어문화라고 부릅니다. 언어, 사고, 문화가 밀접하게 관련되므로 문법, 어휘, 담화 등의 특정한 언어자질이 생각, 느낌, 행동의 문화적 방식을 표현합니다. 이런 언어로 분명히 표현되는 한 집단의 인식과 관습의 문화적 양상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의사소통 장애 또는 의사소통의 실패에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 “의사소통 능력이란 사회생활에서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문화적 규칙에 대한 지식이며, 이런 의사소통 능력은 문화에 대한 이해 없이는 습득이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속담, 사자성어, 신조어 등은 한 사회 및 집단의 문화가 반영된 관용표현의 경우입니다. ‘낫 놓고 기역자도 모른다.’또는 짚신도 짝이 있다.’와 같은 속담은 농경사회인 한국의 농촌 생활을 반영합니다. 이것은 옛날 한국에서 짚신’,‘등이 일상적으로 접하는 생필품이고, 농경이 한국의 주산업이었음을 나타냅니다. , ‘한류와 같이 새롭게 나타난 말, “국감(국정감사), 과대(과대표)”와 같은 줄임 표현 등도 한국문화의 전파력, 빠른 삶의 속도와 같은 현대 한국사회의 모습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런 배경 지식을 몰라서는 이런 표현을 제대로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어떤 표현에 포함된 문화적 맥락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언어의 다양성은 세계를 조망하는 관점의 다양성입니다. 언어마다 실제 세계를 범주화하는 방법이 다른 것은 우리 지식을 구조화하는 정신적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며, 언어의 다양성은 소리가 나는 기호의 다양성이 아니라 세계를 조망하는 관점의 다양성입니다. 또한, 언어의 공존이 문화의 공존입니다.  수많은 언어가 공존하여 전통계승과 문화 창조가 계속되어 그 성과의 공유로 인류의 풍요향유가 가능하고, 언어 소멸의 위기는 문화단절의 위기이며 문명의 다양성은 생태계의 다양성만큼 소중한 것입니다.

 

이상으로 언어와 문화의 관계, 언어 학습에서 문화교육이 중요한 이유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언어와 문화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언어교육은 문화 교육과 통합으로 실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것입니다. 한국어 교육의 문화교육은 교수 학습 현장과 교수 학습 변인에 따라 다르게 될 것이며, 교수자는 다양한 상황에서의 문화교육에 대한 연구와 방법을 강구하여 학습자의 상황에 맞게 교육하여야 할 것입니다.

 

 

학습 후기

 

오늘은 <언어와 문화의 관계, 언어교육에서 문화교육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한국어 평음/경음/격음의 오류와 교육방안>에 대하여 공부하기로 해요. 저와 함께 재미있는 한국어 공부 계속 go go~♡

 

 

 [  함께 보면 좋은 글 목록  ] 
 1. 국내 여행지 소개 및 방문기
 2. 맛집 소개 및 방문기
 3. 건강 관리 팁 공유
 4. 시사, 경제 정보 공유
 5. 성지순례 정보 공유
 6. 한국어 공부 시리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