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공부 40] 교재란? 한국어교재의 내적/외적 특성
한국어 공부를 위한 교재란 무엇인지 그리고 <한국어 교재의 특성>에 대하여 내적 / 외적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교재란 무엇인가?
교재란 무엇인가에 대해 제 정의들을 살펴보고 이를 종합하여 교재의 개념을 정립한 후 이를 토대로 하여 한국어 교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특성에 대해 제시하여 보겠습니다.
ㅇ이성영(1995)에서는「교육과정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동원되는 일체의 물리적·표상적 실체」
ㅇ박경자(1998)에서는「교재는 교육과정의 구현체이며 수업활동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
ㅇ배두본(1999)에서는 「학교교육에서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거나 학생들이 학습하면서 직접 사용하는 교육자료」라고 정의하였으며, 그 밖에 다양한 정의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ㅇ민현식(2000ㄴ)에서는 「교육을 ‘누가 무엇을 누구에게 가르치는 행위’로 볼 때 바로 이‘무엇’을 담고 있는 총체물」
ㅇ조항록(2003ㄱ)에서는 「교사가 교육현장에서 학습자에게 ‘그 무엇’을 가르치고 학습자가 ‘그 무엇’을 배운다고 할 때, 교재는‘그 무엇’을 담아내는 총체적인 도구」
ㅇ김영만(2005)에서는 「해당 교육기관의 교육정책이나 철학, 교육과정 등을 근간으로 하여 어떠한 교육을 실시해 나갈지를 제시해 주는 하나의 도구」
ㅇ서종학, 이미향(2007)에서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선정된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진 교육내용을 교육철학과 함께 교사와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물리적 실체, 즉 교육정책을 추구해 나가는 총체적 도구」등 다양한 관점에서 교재에 대한 정의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의들을 종합해 보면 「교재는 교육목표를 구현하기 위해 선정된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진 교육내용 곧 교육과정을 문서 등의 매체로 작성하여 학습자의 요구에 맞게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수업을 진행하는데 쓰이는 교육적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교재의 외적 특성
한국어 교재가 갖추어야 할 외적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학습자 성향과 학습목적을 고려한 교재들을 다양하게 개발하여 활용해야 합니다. 유학생을 위한 교재, 직업목적 한국어 교재, 여성 결혼이민자 한국어 교재 그리고 단기과정, 여름단기과정 등 프로그램의 특징에 따라 다양한 교육과정의 한국어 교재들을 개발하여야 합니다.
둘째, 통합교재, 기능별 교재, 범주별 교재를 상황과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개발하여 활용합니다. 국내 교육기관의 통합 교재가 새롭게 개발되고 있으며 기능별·범주별 교재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외 대학 한국어 학과는 기능별로 교과목이 구성된 경우가 많으므로 통합교재를 활용하는데 한계가 있어 국내에서 개발된 몇몇 기능별 교재는 국외에서 주 교재 또는 부교재로 활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기도 합니다.
셋째, 국외 특정지역의 한국어 교육환경, 학습자 특성에 맞추어 현지화 교재를 개발해야합니다.(출처)이미혜(2009b). 현지화 교재는 범용교재와는 구별되는 개념으로 현지의 한국어 교육자들이 현지 사정에 맞게 교재를 개발하는 방법, 국내 연구진이 집필하고 현지 연구진이 교재 일부를 현지에 맞게 수정, 개작하는 방법으로 진행하는 방법이 있으며 개발 초기부터 국내 연구진과 현지 연구진이 공동으로 교재를 집필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넷째, 웹 특성을 이용한 웹 기반 교재를 개발하여 활용해야 합니다. 학습자 변인의 다양화뿐만 아니라 기술의 발달로 인한 스마트시대의 도래라는 측면에서도 웹기반 한국어 교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한국어 학습자 층의 다양화, 문화적인 요인으로 한국어에 관심이 생긴 학습자의 학습열기 지속, 전자기기에 친숙한 현대 학습자들의 접근 용이성을 위해 온라인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발이 필요합니다.(한상미 외 2012)
다섯째, 쉽고 재미있는 교재, 가볍고 편리한 교재를 제작하여 활용해야 합니다. 외적인 측면에서는 작고, 가볍고, 얇게 제작하고, 내용 측면에서는 쉽고 재미있게 개발하여 활용함으로써 사용자의 편의와 관심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어의 세계화를 위해 초급 학습자를 폭넓게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며 한글 자모, 한국어 문법을 쉽고 재미있게 가르쳐서 학습 부담을 줄이고, 한국어 학습의 문지방을 낮추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한국어교재의 내적 특성
다음은 한국어교재의 내적인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첫째, 혼합 교수요목의 활용입니다. 최근의 한국어 교재들은 이전과 달리 상황이나 주제, 의사소통 기능을 중시하고 있는데 문법, 발음, 어휘 등의 요소를 함께 고려하여 혼합 교수요목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혼합 교수요목은 유창성과 함께 정확성을 향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둘째, 의사소통 교수 이론의 활용입니다. 단원 앞부분에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단원 마지막에 자기 평가 항목을 제시하여 학습자 스스로 무엇을 어떻게 학습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학습자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의사소통 연습을 다수 포함하되, 문법적 정확성을 함께 갖출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마련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통합하여 한국어의 학습과 함께 한국에 대한 문화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교재에 대한 제 정의와 종합적인 개념, 한국어 교재가 갖추어야 할 특성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교재는 교육과정을 실현시키는 구현체, 교사와 학습자를 연결시키는 매개체, 수업의 촉진자로서 교수·학습 활동의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적절한 교재의 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할 것입니다.
학습 후기
오늘은 일반적으로 교재란 무엇인지와 <한국어교재의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언어와 문화의 관계, 문화교육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공부하기로 해요. 저와 함께 재미있는 한국어 공부 계속 go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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