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공부 38] 한국어 활용 <형용사 + -(으)ㄴ> 사용법 이해하기
한국어 활용 중 <-형용사 + -(으)ㄴ>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상황에 따른 대화 예문과 주의사항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형용사 + -(으)ㄴ'의 사용에 대한 이해
'형용사 + -(으)ㄴ'은 항상 뒤에 명사와 같이 사용되어 명사의 일반적인 속성이나 상태를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깨끗한 교실이에요.
좋은 친구예요.
예쁜 꽃이에요.
시원한 음료수예요.
쾌청한 날씨예요.
<형용사 기본형>
·싸다
물건 값이 싸다.
·예쁘다
경치가 예쁘다.
·좋다
성격이 좋다.
·쉽다
한국어는 배우기 쉽다.
·멀다
한국에서 미국까지는 멀다.
<형용사 + -(으)ㄴ>
·싼
싼 물건은 구하기 어렵다.
·예쁘다
예쁜 경치를 보고 싶다.
·좋은
좋은 성격을 가진 친구이다.
·쉬운
배우기 쉬운 외국어는 없다.
·먼
먼 곳에 있는 친구를 만났다.
※ 형용사 기본형 → '-(으)ㄴ'형태
짧다 → 짧은
맛있다 → 맛있는
재미없다 → 재미없는
길다 → 긴
춥다 → 추운
맵다 → 매운
비싸다 → 비싼
빠르다 → 빠른
나쁘다 → 나쁜
한가하다 → 한가한
대화예문을 통한 학습
상황에 따른 대화예문을 학습해 보기로 해요.
<꿈꾸는 러브스토리 이야기하기>
선생님: 여러분은 어떤 사람을 좋아해요?
어떤 사람과 결혼하고 싶어요?
학생들: 멋있는 사람이요. / 돈이 많은
사람이요.
선생님: '형용사 + -(으)ㄴ'을 사용하여
여러분이 꿈꾸는 러브스토리를
이야기할 수 있어요.
<다른 사람 묘사하기>
선생님: 여러분 저 어때요? 저는 어떤
선생님이에요?
학생들: 친절한 선생님이에요. / 멋있는
선생님이에요. / 무서운 선생님
이에요.
선생님: '형용사 + -(으)ㄴ'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을 묘사할 수 있어요.
<경치 묘사하기>
영 철: 다니엘 씨, 설악산에 가봤어요?
경치가 어때요?
다니엘: 네, 가 봤어요. 아름다운 경치가
있는 산이예요. 높은 산이예요.
영 철: '형용사 + -(으)ㄴ'을 사용하여
경치를 묘사할 수 있어요.
사용 시 주의사항
<형용사 + -(으)ㄴ>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1. 형용사에 결합된 '-(으)ㄴ'은 시제와 상관없이 사용합니다.
어제 공원에서 예쁜 꽃을 보았어요.
바람에 예쁜 꽃이 흔들리고 있어요.
2. '동사 + -(으)ㄴ' 형태가 같으나 과거시제로도 사용되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내가 읽은 책
내가 사랑한 남자
3. 불규칙 변화에 주의해야 합니다.
맵다 → 매운 음식
춥다 → 추운 날씨
달다 → 단 초콜릿
길다 → 긴 머리
4. '있다, 없다'로 끝나는 형용사는 '-는'과 결합합니다.
재미있다 → 재미있는 책
재미없다→ 재미없는 영화
맛있다 → 맛있는 불고기
맛없다 → 맛없는 김밥
5. '명사 +이다'의 경우 같은 변화를 합니다.
명사(받침ㅇ) → 군인인 사람
명사(받침×) → 친구인 사람
학습 후기
오늘은 <형용사 + -(으)ㄴ>에 대하여 사용법과 대화예문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으)ㄹ게요>에 대하여 공부하기로 해요. 저와 함께 재미있는 한국어 공부 계속 go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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