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공부 25 <-아/어 보다> 활용법 이해하기

플랙스라이프 발행일 : 2022-12-17
반응형

한국어 활용 중  <-동사 + -아/어 보다> 사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상황에 따른 사례들을 예문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어 발음과 문법
한국어-발음과-문법

    

'동사 + -아/어 보다'의 사용에 대한 이해

  

'동사 + -아/어 보다'어떤 행위를 경험하거나 시도함을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행위에 대한 경험을 나타낼 때

한국에서 김치공장에 가 봤어요.

속초에서 설악산에 가 봤어요.

설악산에서 케이블카를 타 봤어요.

 

행위에 대한 시도함을 나타낼 때

매운 김치를 한번 먹어 보고 싶어요.

제주도에 한번 가 보고 싶어요.

제주도에서 한라산 등산을 해 보고 싶어요.

 

다음은 동사 기본형'동사 + -아/어 보다'를 비교해서 살펴보기로 해요.

 

<동사 기본형> 

·가다

 설악산에 가다.

·먹다

 라면을 먹다.

·읽다

 동화책을 읽다.

·추다

 춤을 추다.

 

<-아/어 보다>

·가 보다

 주말에 설악산에 가보다.

·먹어 보다

 라면을 먹어 보다.

·읽어 보다

 동화책을 읽어 보다.

·추어 보다

 춤을 추어 보다.

 

      

상황에 따라 사용되는 예문

 

상황에 따라 사용되는 예문들을 공부해 보겠습니다.

 

<자신의 경험 말하고 추천하기> 

선생님: 한국에서 무엇을 해 봤어요?

             속초에 가 봤어요? 

학생들: 아니요.

선생님: 아, 아직 안 가 봤어요? 그럼

             한번 가 보세요. 설악산도 있고

             바다도 있어요.

선생님: 여러분 전투비행기를 타

             봤어요? 

영    수: 아니요. 안 타 봤어요.

선생님: 전투비행기를 타 보고 싶어요?

영   수: 네, 타 보고 싶어요.

선생님: 공군에 가서 조종사가 되면 탈

             수 있어요.

 

 <고향 여행지 추천하기>

선생님: 에르카 씨, 고향이 어디예요?

에르카: 파리예요.

선생님: 여러분 파리에 가 봤어요?

학생들: 아니요. 아직 안 가 봤어요.

선생님: 파리에서 무엇을 봐야 해요?

에르카: 에펠탑과 개선문에 가 보세요.

선생님: 어떤 음식을 먹어 봐야 해요?

에르카: 달팽이 음식을 드셔 보세요.

 

      

 학습 후기

 

오늘은 <동사 + -아/어 보다>에 대한 사용법을 이해하고 상황에 따라 사용되는 예문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아/어서>에 대하여 공부하기로 해요. 저와 함께 재미있는 한국어 공부 계속 go g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