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공부 25 <-아/어 보다> 활용법 이해하기
한국어 활용 중 <-동사 + -아/어 보다>의 사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상황에 따른 사례들을 예문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동사 + -아/어 보다'의 사용에 대한 이해
'동사 + -아/어 보다'는 어떤 행위를 경험하거나 시도함을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행위에 대한 경험을 나타낼 때
한국에서 김치공장에 가 봤어요.
속초에서 설악산에 가 봤어요.
설악산에서 케이블카를 타 봤어요.
행위에 대한 시도함을 나타낼 때
매운 김치를 한번 먹어 보고 싶어요.
제주도에 한번 가 보고 싶어요.
제주도에서 한라산 등산을 해 보고 싶어요.
다음은 동사 기본형과 '동사 + -아/어 보다'를 비교해서 살펴보기로 해요.
<동사 기본형>
·가다
설악산에 가다.
·먹다
라면을 먹다.
·읽다
동화책을 읽다.
·추다
춤을 추다.
<-아/어 보다>
·가 보다
주말에 설악산에 가보다.
·먹어 보다
라면을 먹어 보다.
·읽어 보다
동화책을 읽어 보다.
·추어 보다
춤을 추어 보다.
상황에 따라 사용되는 예문
상황에 따라 사용되는 예문들을 공부해 보겠습니다.
<자신의 경험 말하고 추천하기>
선생님: 한국에서 무엇을 해 봤어요?
속초에 가 봤어요?
학생들: 아니요.
선생님: 아, 아직 안 가 봤어요? 그럼
한번 가 보세요. 설악산도 있고
바다도 있어요.
선생님: 여러분 전투비행기를 타
봤어요?
영 수: 아니요. 안 타 봤어요.
선생님: 전투비행기를 타 보고 싶어요?
영 수: 네, 타 보고 싶어요.
선생님: 공군에 가서 조종사가 되면 탈
수 있어요.
<고향 여행지 추천하기>
선생님: 에르카 씨, 고향이 어디예요?
에르카: 파리예요.
선생님: 여러분 파리에 가 봤어요?
학생들: 아니요. 아직 안 가 봤어요.
선생님: 파리에서 무엇을 봐야 해요?
에르카: 에펠탑과 개선문에 가 보세요.
선생님: 어떤 음식을 먹어 봐야 해요?
에르카: 달팽이 음식을 드셔 보세요.
학습 후기
오늘은 <동사 + -아/어 보다>에 대한 사용법을 이해하고 상황에 따라 사용되는 예문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아/어서>에 대하여 공부하기로 해요. 저와 함께 재미있는 한국어 공부 계속 go go~♡
'# # 한국어 공부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어 공부 27 <-아/어야 하다> 활용법 이해하기 (0) | 2022.12.23 |
---|---|
한국어 공부 26 <-아/어서> 활용법 이해하기 (0) | 2022.12.20 |
한국어 공부 24 <-아/어도 되다>와 <-(으)면 안 되다> 활용법 이해하기 (1) | 2022.12.15 |
한국어 공부 23 <-(스)ㅂ니다> 활용법 이해하기 (1) | 2022.12.14 |
한국어 공부 22 <불규칙 변화>에 대한 이해 (1) | 2022.12.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