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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공부 23 <-(스)ㅂ니다> 활용법 이해하기

플랙스라이프 발행일 : 2022-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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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활용 중  <-(스)ㅂ니다>가  동사, 형용사와 함께 사용될 때의  용법을 이해하고 예문을 통해 여러 가지 사례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어 발음과 문법
한국어-발음과-문법

      

'동사/형용사/이다 + -(스)ㅂ니다'의 사용에 대한 이해

  

'동사 + -(스)ㅂ니다'가 기본형과 비교하여 어떻게 사용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기본형

·가다

 주말에 공원에 가다.

·먹다

 자장면을 먹다.

·읽다

 동화책을 읽다.

·추다

 춤을 추다.

 

'동사 + -(스)ㅂ니다'

·갑니다

 주말에 공원에 갑니다.

·먹습니다

 자장면을 먹습니다.

·읽습니다

 동화책을 읽습니다.

·춥니다

 춤을 춥니다.

 

다음은 '형용사 + -(스)ㅂ니다'가 기본형과 비교하여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기본형

·크다

 축구공이 야구 공보다 크다.

·좋다

 산속의 공기가 좋다.

·작다

 한국은 미국보다 면적이 작다

·싫다

 냄새가 싫다.

·예쁘다

 꽃이 예쁘다.

 

 '형용사 + -(스)ㅂ니다'

·큽니다

 축구공이 야구공보다 큽니다.

·좋습니다

 산속의 공기가 좋습니다.

·작습니다

 한국은 미국보다 면적이 작습니다.

·싫습니다

 냄새가 싫습니다.

·예쁩니다

 꽃이 예쁩니다.

 

 '동사/형용사/이다 + -(스)ㅂ니다'사용법에 대하여 공부해 보겠습니다.

 

1. 격식체 높임말동사나 형용사의 어간과 결합하여 현재 시제를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한국어를 공부합니다.

 책을 읽습니다.

 기차는 빠릅니다.

 장미향이 좋습니다.

 

2. 의문문의 경우에는 '동사/형용사 어간 + -(스)ㅂ니까?'로 사용합니다.

 중국어를 가르칩니까?

 축구를 잘 합니까?

 밖에 날씨가 춥습니까?

 개나리가 예쁩니까?

 

 

3. '명사+이다'의 부정 '(명사)이/가 아니다'입니다.

 다나카 씨는 일본 사람입니까?

 아니요, 다나카 씨는 일본 사람이 아닙니다.

 

      

주말 활동 이야기 하기

 

'-(스)ㅂ니다'를 사용하여 주말 활동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예문 1>

선생님: 여러분은 주말에 무엇을 합니까?

미    나: 친구를 만납니다

선생님: 친구와 무엇을 합니까?

미   나: 공원을 산책합니다.

 

<예문 2>

영    철: 다니엘 씨, 토요일에 무엇을

             합니까?

다니엘: 도서관에 갑니다.

영    철: 도서관에 가서 무엇을 합니까?

다니엘: 책을 읽습니다.

 

<예문 3>

흐 엉: 영희 씨, 이번 일요일에 무엇을

          합니까?

영 희: 속초에 갑니다.

흐 엉: 속초에 가서 무엇을 합니까?

영 희: 설악산에 갑니다.

 

<예문 4>

자넷: 라미 씨, 이번 겨울방학에 어디에

         갑니까?

라미: 필리핀에 갑니다.

자넷: 필리핀에는 왜 갑니까?

라미: 부모님을 만나러 갑니다.

 

       

사용 시 주의 사항

 

<'ㄹ'불규칙 동사>와 결합할 때 형태의 변화에 주의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살다

 저는 성당 근처에서 삽니다.

 어디에 삽니까?

·만들다

 장난감을 만듭니다.

 무엇을 만듭니까?

·놀다

 친구와 재미있게 놉니다.

 무엇을 하면서 놉니까?

·울다

 아기가 웁니다.

 아기가 왜 웁니까?

 ·졸다

 점심식사 후 수업시간에 좁니다.

 수업시간에 왜 좁니까?

 

      

 학습 후기

 

오늘은 '동사/형용사/이다 + -(스)ㅂ니다'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례와 주의 사항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아/어도 되다와 -(으)면 안되다>에 대하여 공부하기로 해요. 저와 함께 재미있는 한국어 공부 계속 go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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