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공부 23 <-(스)ㅂ니다> 활용법 이해하기
한국어 활용 중 <-(스)ㅂ니다>가 동사, 형용사와 함께 사용될 때의 용법을 이해하고 예문을 통해 여러 가지 사례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동사/형용사/이다 + -(스)ㅂ니다'의 사용에 대한 이해
'동사 + -(스)ㅂ니다'가 기본형과 비교하여 어떻게 사용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기본형
·가다
주말에 공원에 가다.
·먹다
자장면을 먹다.
·읽다
동화책을 읽다.
·추다
춤을 추다.
'동사 + -(스)ㅂ니다'
·갑니다
주말에 공원에 갑니다.
·먹습니다
자장면을 먹습니다.
·읽습니다
동화책을 읽습니다.
·춥니다
춤을 춥니다.
다음은 '형용사 + -(스)ㅂ니다'가 기본형과 비교하여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기본형
·크다
축구공이 야구 공보다 크다.
·좋다
산속의 공기가 좋다.
·작다
한국은 미국보다 면적이 작다
·싫다
냄새가 싫다.
·예쁘다
꽃이 예쁘다.
'형용사 + -(스)ㅂ니다'
·큽니다
축구공이 야구공보다 큽니다.
·좋습니다
산속의 공기가 좋습니다.
·작습니다
한국은 미국보다 면적이 작습니다.
·싫습니다
냄새가 싫습니다.
·예쁩니다
꽃이 예쁩니다.
'동사/형용사/이다 + -(스)ㅂ니다'의 사용법에 대하여 공부해 보겠습니다.
1. 격식체 높임말로 동사나 형용사의 어간과 결합하여 현재 시제를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한국어를 공부합니다.
책을 읽습니다.
기차는 빠릅니다.
장미향이 좋습니다.
2. 의문문의 경우에는 '동사/형용사 어간 + -(스)ㅂ니까?'로 사용합니다.
중국어를 가르칩니까?
축구를 잘 합니까?
밖에 날씨가 춥습니까?
개나리가 예쁩니까?
3. '명사+이다'의 부정은 '(명사)이/가 아니다'입니다.
다나카 씨는 일본 사람입니까?
아니요, 다나카 씨는 일본 사람이 아닙니다.
주말 활동 이야기 하기
'-(스)ㅂ니다'를 사용하여 주말 활동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예문 1>
선생님: 여러분은 주말에 무엇을 합니까?
미 나: 친구를 만납니다
선생님: 친구와 무엇을 합니까?
미 나: 공원을 산책합니다.
<예문 2>
영 철: 다니엘 씨, 토요일에 무엇을
합니까?
다니엘: 도서관에 갑니다.
영 철: 도서관에 가서 무엇을 합니까?
다니엘: 책을 읽습니다.
<예문 3>
흐 엉: 영희 씨, 이번 일요일에 무엇을
합니까?
영 희: 속초에 갑니다.
흐 엉: 속초에 가서 무엇을 합니까?
영 희: 설악산에 갑니다.
<예문 4>
자넷: 라미 씨, 이번 겨울방학에 어디에
갑니까?
라미: 필리핀에 갑니다.
자넷: 필리핀에는 왜 갑니까?
라미: 부모님을 만나러 갑니다.
사용 시 주의 사항
<'ㄹ'불규칙 동사>와 결합할 때 형태의 변화에 주의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살다
저는 성당 근처에서 삽니다.
어디에 삽니까?
·만들다
장난감을 만듭니다.
무엇을 만듭니까?
·놀다
친구와 재미있게 놉니다.
무엇을 하면서 놉니까?
·울다
아기가 웁니다.
아기가 왜 웁니까?
·졸다
점심식사 후 수업시간에 좁니다.
수업시간에 왜 좁니까?
학습 후기
오늘은 '동사/형용사/이다 + -(스)ㅂ니다'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례와 주의 사항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아/어도 되다와 -(으)면 안되다>에 대하여 공부하기로 해요. 저와 함께 재미있는 한국어 공부 계속 go go~♡
'# # 한국어 공부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어 공부 25 <-아/어 보다> 활용법 이해하기 (0) | 2022.12.17 |
---|---|
한국어 공부 24 <-아/어도 되다>와 <-(으)면 안 되다> 활용법 이해하기 (1) | 2022.12.15 |
한국어 공부 22 <불규칙 변화>에 대한 이해 (1) | 2022.12.13 |
한국어 공부 21 <보다 (더)> 활용법 이해하기 (0) | 2022.12.11 |
한국어 공부 20 <반말> 활용법 이해하기 (0) | 2022.12.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