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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공부 26 <-아/어서> 활용법 이해하기

플랙스라이프 발행일 : 2022-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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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활용 중  <동사/형용사/이다 + -아/어서>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상황에 따라 사용되는 여러 가지 사례들과 주의 사항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어 발음과 문법
한국어-발음과-문법

 

'동사/형용사/이다 + -아/어서>의 사용에 대한 이해

  

'동사/형용사/이다 + -아/어서'는다음의 두 가지 경우에 사용됩니다.  

 

1. 앞의 문장이 뒷문장의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밥을 많이 먹어서 배가 불러요.

  술을 많이 마셔서 머리가 아파요.

  칭찬을 들어서 기분이 좋아요.

  노래를 잘해서 기분이 좋아요. 

 

2. 어떤 행동을 시간 순서에 따라 나열할 때 사용합니다.

  의자에서 일어나서 걸어보세요.

  여기에 않아서 쉬고 계세요.

  아침에 일어나서 물을 마셔요.

  텔레비전을 끄고 나서 전화하세요.

 

다음은 동사 기본형'-아/어서'를 비교해서 살펴보기로 해요. 

 

<동사 기본형> 

·오다

 학교에 오다.

·먹다

 자장면을 먹다.

·읽다

 동화책을 읽다.

·걷다

 가볍게 걷다.

 

<동사 + -아/어서>

·와서

 학교에 와서 공부를 한다.

·먹어서

 자장면을 먹어서 배가 부르다.

·읽어서

 동화책을 읽어서 재미있었다.

·걸어서

 가볍게 걸어서 운동을 한다.

 

이번에는 형용사 기본형과  '-아/어서'를 비교해서 살펴보기로 해요. 

 

<형용사 기본형> 

·좋다

 기분이 좋다.

·싫다

 그 장면은 보기 싫다.

·기쁘다

 내 마음이 기쁘다.

·맛있다

 동지팥죽이 맛있다.

 

<형용사 + -아/어서> 

·좋아서

 기분이 좋아서 춤을 추었다.

·싫어서

 그 장면은 보기 싫어서 눈을 감았다.

·기뻐서

 내 마음이 기뻐서 노래를 불렀다.

·맛있어서

 동지팥죽이 맛있어서 두 그릇을 먹었다.

 

      

상황에 따라 사용되는 예문

 

상황에 따라 사용되는 예문들을 공부해 보겠습니다.

 

<변명하기>

선생님: 리리 씨, 오늘 왜 수업에 늦었

             어요?

리    리: 아침에 차가 막혀서 늦었어요.

선생님: 내일부터는 집에서 조금 일찍

             나오도록 하세요.

 

      

<나만의 습관 이야기하기>

선생님: 여러분은 과일을 어떻게 먹어요?

             깎아서 먹어요? 씻어서 그냥

             먹어요?

다니엘: 저는 씻어서 먹어요.

영    철: 저는 깍아서 먹어요.

선생님 : 네, 다니엘 씨는 씻어서 먹고,

              영철 씨는 깍아서 먹어요.

 

<'-아/어서'를 사용하여 대화 이어가기>

선생님: 여러분은 보통 어디에서 공부

             해요?

학생들: 교실에서요.

선생님: 아, 교실에 와서 공부해요.

             그럼 밥은 어디에서 먹어요?

학생들 : 학교 식당요.

선생님: 아, 학교 식당에 가서 먹어요. 

            운동은 어디에서 해요?

학생들: 학교 체육관에서요.

선생님: 체육관에 가서 운동을 해요.

 

      

사용상 주의사항

 

'동사/형용사/이다 + -아/어서' 사용 시 주의해야 할 내용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1. 과거 시제 문장에서  '-아/어서' 과거 시제와 결합할 수 없습니다.

  어제 일이 많았어서 바빴어요.(×)

  어제 일이 많아서 바빴어요.(ㅇ)

 

2. 앞 문장이 뒷 문장의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낼 때 뒷전에 명령문이나 청유문이 올 수 없습니다.

  술을 많이 마셔서 쉬세요.(×)

  술을 많이 마셔서 쉬자.(×)

 

3. 어떤 행동을 시간 순서에 따라 나타낼 때 '고'와 구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어서'는 주로 앞의 행위와 뒤의 행위가 밀접한 관계를 가질 때 쓰이는 반면, '고'는 앞의 행위와 뒤의 행위가 연관성이 없이 시간적인 선후 관계만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의미의 차이가 있습니다.

  학교에 가서 공부했어요.(ㅇ)

  학교에 가고 공부했어요.(×)

  

4. 불규칙 동사, 형용사와 결합할 때 형태의 변화에 주의해야 합니다.

  듣다(들어서), 걷다(걸어서)

  춥다(추워서), 어렵다(어려워서),

  뜨겁다(뜨거워서)

  크다(커서), 바쁘다(바빠서)

 

      

학습 후기

 

오늘은 '동사/형용사/이다 + -아/어서'에 대하여 사용법과 예문 주의사항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아/어야 하다>에 대하여 공부하기로 해요. 저와 함께 재미있는 한국어 공부 계속 go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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