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공부 26 <-아/어서> 활용법 이해하기
한국어 활용 중 <동사/형용사/이다 + -아/어서>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상황에 따라 사용되는 여러 가지 사례들과 주의 사항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동사/형용사/이다 + -아/어서>의 사용에 대한 이해
'동사/형용사/이다 + -아/어서'는다음의 두 가지 경우에 사용됩니다.
1. 앞의 문장이 뒷문장의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밥을 많이 먹어서 배가 불러요.
술을 많이 마셔서 머리가 아파요.
칭찬을 들어서 기분이 좋아요.
노래를 잘해서 기분이 좋아요.
2. 어떤 행동을 시간 순서에 따라 나열할 때 사용합니다.
의자에서 일어나서 걸어보세요.
여기에 않아서 쉬고 계세요.
아침에 일어나서 물을 마셔요.
텔레비전을 끄고 나서 전화하세요.
다음은 동사 기본형과 '-아/어서'를 비교해서 살펴보기로 해요.
<동사 기본형>
·오다
학교에 오다.
·먹다
자장면을 먹다.
·읽다
동화책을 읽다.
·걷다
가볍게 걷다.
<동사 + -아/어서>
·와서
학교에 와서 공부를 한다.
·먹어서
자장면을 먹어서 배가 부르다.
·읽어서
동화책을 읽어서 재미있었다.
·걸어서
가볍게 걸어서 운동을 한다.
이번에는 형용사 기본형과 '-아/어서'를 비교해서 살펴보기로 해요.
<형용사 기본형>
·좋다
기분이 좋다.
·싫다
그 장면은 보기 싫다.
·기쁘다
내 마음이 기쁘다.
·맛있다
동지팥죽이 맛있다.
<형용사 + -아/어서>
·좋아서
기분이 좋아서 춤을 추었다.
·싫어서
그 장면은 보기 싫어서 눈을 감았다.
·기뻐서
내 마음이 기뻐서 노래를 불렀다.
·맛있어서
동지팥죽이 맛있어서 두 그릇을 먹었다.
상황에 따라 사용되는 예문
상황에 따라 사용되는 예문들을 공부해 보겠습니다.
<변명하기>
선생님: 리리 씨, 오늘 왜 수업에 늦었
어요?
리 리: 아침에 차가 막혀서 늦었어요.
선생님: 내일부터는 집에서 조금 일찍
나오도록 하세요.
<나만의 습관 이야기하기>
선생님: 여러분은 과일을 어떻게 먹어요?
깎아서 먹어요? 씻어서 그냥
먹어요?
다니엘: 저는 씻어서 먹어요.
영 철: 저는 깍아서 먹어요.
선생님 : 네, 다니엘 씨는 씻어서 먹고,
영철 씨는 깍아서 먹어요.
<'-아/어서'를 사용하여 대화 이어가기>
선생님: 여러분은 보통 어디에서 공부
해요?
학생들: 교실에서요.
선생님: 아, 교실에 와서 공부해요.
그럼 밥은 어디에서 먹어요?
학생들 : 학교 식당요.
선생님: 아, 학교 식당에 가서 먹어요.
운동은 어디에서 해요?
학생들: 학교 체육관에서요.
선생님: 체육관에 가서 운동을 해요.
사용상 주의사항
'동사/형용사/이다 + -아/어서' 사용 시 주의해야 할 내용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1. 과거 시제 문장에서 '-아/어서' 가 과거 시제와 결합할 수 없습니다.
어제 일이 많았어서 바빴어요.(×)
어제 일이 많아서 바빴어요.(ㅇ)
2. 앞 문장이 뒷 문장의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낼 때 뒷전에 명령문이나 청유문이 올 수 없습니다.
술을 많이 마셔서 쉬세요.(×)
술을 많이 마셔서 쉬자.(×)
3. 어떤 행동을 시간 순서에 따라 나타낼 때 '고'와 구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어서'는 주로 앞의 행위와 뒤의 행위가 밀접한 관계를 가질 때 쓰이는 반면, '고'는 앞의 행위와 뒤의 행위가 연관성이 없이 시간적인 선후 관계만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의미의 차이가 있습니다.
학교에 가서 공부했어요.(ㅇ)
학교에 가고 공부했어요.(×)
4. 불규칙 동사, 형용사와 결합할 때 형태의 변화에 주의해야 합니다.
듣다(들어서), 걷다(걸어서)
춥다(추워서), 어렵다(어려워서),
뜨겁다(뜨거워서)
크다(커서), 바쁘다(바빠서)
학습 후기
오늘은 '동사/형용사/이다 + -아/어서'에 대하여 사용법과 예문 주의사항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아/어야 하다>에 대하여 공부하기로 해요. 저와 함께 재미있는 한국어 공부 계속 go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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