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공부 16 <동사+-는/(으)ㄴ/(으)ㄹ> 활용법 이해하기
한국어 활용 중 <-동사+-는/(으)ㄴ/(으)ㄹ>이 동사와 함께 사용되는 내용과 사례, 주의 사항 등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동사와 '는/(으)ㄴ/(으)ㄹ'의 사용
'-는/(으)ㄴ/(으)ㄹ'은 시제에 따라 과거, 현재, 미래를 나타냅니다. 뒤에 명사와 같이 사용되어 뒤따르는 명사를 꾸며줍니다.
·아침에 만난 분이 제 삼촌이세요.
·요즘 자주 만나는 사람은 미나 씨예요.
·내일 만날 사람은 제 조카이요.
<과거> -(으)ㄴ
·간
서울로 간 사람이 제 오빠예요.
·들은
어제 들은 소식은 기쁜 것이었어요.
·먹은
아침에 먹은 것은 빵과 우유였어요.
·만든
엄마가 만든 요리는 맛이 있어요.
·탄
오늘 출근 때 탄 것은 지하철이었어요.
<현재> -는
·가는
서울로 가는 사람이 제 오빠예요.
·듣는
지금 듣는 음악은 경쾌한 것이어요.
·먹는
점심으로 먹는 것은 빵과 우유입니다.
·만드는
엄마가 만드는 요리는 맛이 좋아요.
·타는
운동을 위해 내가 타는 것은 자전거
입니다.
<미래> -(으)ㄹ
·갈
서울로 갈 사람이 제 오빠예요.
·들을
저녁에 들을 소식은 어떤 것일까요?
·먹을
내일 먹을 것은 빵과 우유일 거예요.
·만들
엄마가 만들 김치는 맛이 좋을 거예요.
·탈
내일 출근 때 탈 것은 지하철이에요.
나의 과거, 현재, 미래 말하기 / 친구 찾기
'-는/(으)ㄴ/(으)ㄹ'을 사용하여 나의 지난 경험, 요즘 일어나고 있는 일들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을 이야기할 수 있는데 예문은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예문 1>
선생님: 지나 씨는 책 읽기를 좋아해요?
요즘 읽는 책은 뭐예요?
지 나: 요즘 읽는 책은 '한국 소설'
이에요.
선생님: 그러면 작년에 읽은 책은 뭐예요?
지 나: 작년에 읽은 책은 '추리 소설'
이었어요.
선생님: 작년에 읽은 책은 추리 소설이고,
요즘 읽는 책은 한국 소설이에요.
<예문 2>
엄마: 철수야, 수능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지? 요즘 하는 공부는 뭐야?
철수: 요즘 하는 공부는 수학이에요.
엄마: 그러면 다음 주에 할 공부는 뭐지?
철수: 다음 주에 할 공부는 영어예요.
엄마: 요즘 하는 공부는 수학이고 다음
주에 할 공부는 영어구나.
'동사+-(으)ㄴ'을 사용하여 질문에 대한 친구를 찾을 수 있는데 예문을 통해 알아보아요.
<예문 1>
선생님: 오늘은 비가 올 것 같아요.
일기예보를 본 사람 있어요?
미나, 사라: 저요, 비가 온다고 했어요.
선생님: 그래요? 일기예보를 본 사람은
미나 씨와 사라 씨예요.
그러면 우산을 가지고 왔어요?
미 나: 저는 가지고 왔어요.
선생님: 우산을 갖고 온 사람은 미나
씨예요.
<예문 2> 축구 동아리에서의 대화
회장: 요즘 카타르에서 월드컵 경기가
열리고 있어요. 한국과 포르투갈의
축구경기를 보았나요?
동수, 희철: 저요, 한국이 이겼어요.
회장: 그래요? 한국과 포르투갈의 축구
경기를 본 사람은 동수 씨와 희철
씨예요. 그러면 한국과 가나의
축구경기를 보았나요?
희철: 저는 한국과 가나의 축구경기도
보았어요.
회장: 한국과 가나의 축구경기도 본
사람은 희철 씨예요.
한 문장으로 말하기 / 사용 시 주의 사항
'동사+-는/(으)ㄴ/(으)ㄹ'을 써서 두 개의 문장을 하나로 합쳐서 만들 수 있는데 예문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예문 1>
선생님: 여러분 햄버거 좋아하세요?
다니엘: 네, 좋아해요.
선생님: 어제 정말 맛있는 햄버거를
먹었어요. 그 햄버거는 제
친구가 만들었어요. 저는 어떤
햄버거를 먹었지요?
다니엘: 친구가 만들었어요.
선생님: 네. 저는 제 친구가 만든
햄버거를 먹었어요.
<예문 2>
동 수: 희철 씨, 축구를 좋아하세요?
희 철: 네, 좋아해요.
동 수: 저도 축구를 좋아해요. 축구를
아버지께서 가르쳐주셨어요.
희 철: 아버지께서 가르쳐주셨군요.
동 수: 네, 아버지께서 가르쳐 주신
축구를 좋아해요.
다음에는 '동사+-는/(으)ㄴ/(으)ㄹ'을 사용할 때 주의할 사항에 대하여 알아봐요.
1.'동사+-(으)ㄴ' 과 '동사+(으)ㄹ'이 불규칙 동사와 결합할 경우 형태에 주의해야 합니다.
아침에 들은(듣다) 소식
길거리에서 주운(줍다) 신용카드
동생이 만든(만들다) 요리
2. '동사+(으)ㄴ'의 경우 형용사의 관형형인 '-(으)ㄴ'과 형태가 같다는 사실을 고려해야 합니다.
(형용사) 예쁜 인형, 짧은 머리,
나쁜 버릇
(동사) 먹은, 간, 들은
학습 후기
오늘은 '동사+-는/(으)ㄴ/(으)ㄹ'이 동사와 함께 사용되는 것에 대하여 사례 및 주의 사항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는/(으)ㄴ/(으)ㄹ지 알다/모르다>에 대하여 공부해 보기로 해요. 저와 함께 재미있는 한국어 공부 계속 go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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