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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공부 16 <동사+-는/(으)ㄴ/(으)ㄹ> 활용법 이해하기

플랙스라이프 발행일 : 2022-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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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활용 중 <-동사+-는/(으)ㄴ/(으)ㄹ>이 동사와 함께 사용되는 내용과 사례, 주의 사항 등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어 발음과 문법 사진
한국어-발음과-문법

 

 

동사와 '는/(으)ㄴ/(으)ㄹ'의 사용

 

'-는/(으)ㄴ/(으)ㄹ'은 시제에 따라 과거, 현재, 미래를 나타냅니다. 뒤에 명사와 같이 사용되어 뒤따르는 명사를 꾸며줍니다.

 

·아침에 만난 분이 제 삼촌이세요.

·요즘 자주 만나는 사람은 미나 씨예요.

·내일 만날 사람은 제 조카이요.

 

<과거>  -(으)ㄴ

·간

 서울로 사람이 제 오빠예요.

·들은

 어제 들은 소식은 기쁜 것이었어요.

·먹은

 아침에 먹은 것은 빵과 우유였어요.

·만든

 엄마가 만든 요리는 맛이 있어요.

·탄

 오늘 출근 때 것은 지하철이었어요.

 

<현재>  -는

·가는

 서울로 가는 사람이 제 오빠예요.

·듣는

 지금 듣는 음악은 경쾌한 것이어요.

·먹는

 점심으로 먹는 것은 빵과 우유입니다.

·만드는

 엄마가 만드는 요리는 맛이 좋아요.

·타는

 운동을 위해 내가 타는 것은 자전거

 입니다.

 

 

 

<미래>  -(으)ㄹ

·갈

 서울로  사람이 제 오빠예요.

·들을

 저녁에 들을 소식은 어떤 것일까요?

·먹을

 내일 먹을 것은 빵과 우유일 거예요.

·만들

 엄마가 만들 김치는 맛이 좋을 거예요.

·탈

 내일 출근 때  것은 지하철이에요.

 

 

나의 과거, 현재, 미래 말하기 / 친구 찾기

 

'-는/(으)ㄴ/(으)ㄹ'을 사용하여 나의 지난 경험, 요즘 일어나고 있는 일들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을 이야기할 수 있는데 예문은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예문 1>

선생님: 지나 씨는 책 읽기를 좋아해요?

            요즘 읽는 책은 뭐예요?

지    나: 요즘 읽는 책은 '한국 소설'

             이에요.

선생님: 그러면 작년에 읽은 책은 뭐예요?

지    나: 작년에 읽은 책은 '추리 소설'

             이었어요.

선생님: 작년에 읽은 책은 추리 소설이고,

            요즘 읽는 책은 한국 소설이에요.

 

<예문 2>

엄마: 철수야, 수능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지? 요즘 하는 공부는 뭐야?

철수: 요즘 하는 공부는 수학이에요.

엄마: 그러면 다음 주에 할 공부는 뭐지?

철수: 다음 주에 할 공부는 영어예요.

엄마: 요즘 하는 공부는 수학이고 다음

         주에 할 공부는 영어구나.

 

'동사+-(으)ㄴ'을 사용하여 질문에 대한 친구를 찾을 수 있는데 예문을 통해 알아보아요.

 

<예문 1>

선생님: 오늘은 비가 올 것 같아요.

            일기예보를 본 사람 있어요?

미나, 사라: 저요, 비가 온다고 했어요.

선생님: 그래요? 일기예보를 본 사람

            미나 씨와 사라 씨예요.

            그러면 우산을 가지고 왔어요?

미   나: 저는 가지고 왔어요.

선생님: 우산을 갖고 온 사람은 미나

            씨예요.

 

<예문 2>  축구 동아리에서의 대화

회장: 요즘 카타르에서 월드컵 경기가

         열리고 있어요. 한국과 포르투갈의

         축구경기를 보았나요?

동수, 희철: 저요, 한국이 이겼어요.

회장: 그래요? 한국과 포르투갈의 축구

         경기를 본 사람은 동수 씨와 희철

         씨예요. 그러면 한국과 가나의

         축구경기를 보았나요?

희철: 저는 한국과 가나의 축구경기도

         보았어요.

회장: 한국과 가나의 축구경기도 본

         사람은 희철 씨예요.

 

 

한 문장으로 말하기 / 사용 시 주의 사항

 

'동사+-는/(으)ㄴ/(으)ㄹ'을 써서 두 개의 문장을 하나로 합쳐서 만들 수 있는데 예문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예문 1>

선생님: 여러분 햄버거 좋아하세요?

다니엘:  네, 좋아해요.

선생님: 어제 정말 맛있는 햄버거를

             먹었어요. 그 햄버거는 제

             친구가 만들었어요. 저는 어떤

             햄버거를 먹었지요?

다니엘: 친구가 만들었어요.

선생님: 네. 저는 제 친구가 만든

             햄버거를 먹었어요.

 

<예문 2>

동 수: 희철 씨, 축구를 좋아하세요?

희 철: 네, 좋아해요.

동 수: 저도 축구를 좋아해요. 축구를

          아버지께서 가르쳐주셨어요.

희 철: 아버지께서 가르쳐주셨군요.

동 수: 네, 아버지께서 가르쳐 주신

          축구를 좋아해요.

 

다음에는 '동사+-는/(으)ㄴ/(으)ㄹ'을 사용할 때 주의할 사항에 대하여 알아봐요.

 

1.'동사+-(으)ㄴ' 과 '동사+(으)ㄹ'불규칙 동사와 결합할 경우 형태에 주의해야 합니다.

 

 아침에 들은(듣다) 소식

 길거리에서 주운(줍다) 신용카드

 동생이 만든(만들다) 요리

 

2. '동사+(으)ㄴ'의 경우 형용사의 관형형인 '-(으)ㄴ'과 형태가 같다는 사실을 고려해야 합니다.

 

 (형용사) 예 인형, 짧 머리,

               나 버릇

 (동사) 먹, 간,

 

 

학습 후기

 

오늘은  '동사+-는/(으)ㄴ/(으)ㄹ'이 동사와 함께 사용되는 것에 대하여 사례 및 주의 사항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는/(으)ㄴ/(으)ㄹ지 알다/모르다>에 대하여 공부해 보기로 해요. 저와 함께 재미있는 한국어 공부 계속 go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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