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공부 13 <-는/(으)ㄴ데> 활용법 이해하기
한국어 활용 중 <-는/(으)ㄴ데>가 동사, 형용사와 함께 시제에 따라 사용되는 것과 사례를 예문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동사, 형용사와 '-는/(은)ㄴ데'의 사용
'-는/(으)ㄴ데'가 동사, 형용사와 시제에 따라 사용되는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동사와 함께 사용되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과거> -았/었는데
·갔는데
학교에 갔는데 휴일이었어요.
·먹었는데
음식을 먹었는데 맛이 없었어요.
·쉬었는데
주말에 쉬었는데 아직도 피곤해요.
<현재> -는데
·가는데
학교에 가는데 추웠어요.
·먹는데
음식을 먹는데 맛이 없어요.
·쉬는데
집에서 쉬는데 전화가 왔어요.
<미래> -(으)ㄹ 건데
·갈 건데
학교에 갔는데 휴일이었어요.
·먹을 건데
음식을 먹을 건데 맛이 궁금해요.
·쉴 건데
주말에 쉴 건데 뭐할 거예요?
다음은 형용사와 함께 사용되는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과거> -았/었는데
·쌌는데
어제는 물건값이 쌌는데 오늘은
비싸네요.
·적었는데
지난 경기 때에는 관중이 적었는데
오늘은 많네요.
·쉬웠는데
작년 수능시험은 쉬었는데 올해는
어려웠어요.
<현재> -(으)ㄴ데
·싼데
재래시장은 물건값이 싼데 백화점은
비싸요.
·적은데
오늘 경기에는 관중이 적은데 내일은
많을 거예요.
·쉬운데
올해 수능시험은 쉬운데 작년에는
어려웠어요.
<미래> -(으)ㄹ 건데
·쌀 건데
재래시장은 물건값이 쌀 건데 거기로
갈까요?
·적을 건데
다음 경기때에는 관중이 적을 건데
오늘은 많네요.
·쉬울 건데
내년 수능시험은 쉬울 건데 금년에는
어려웠어요.
'-는/(으)ㄴ데'가 사용되는 사례
'-는/(으)ㄴ데'가 사용되는 몇 가지 사례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1. '-는/(으)ㄴ데'는 이야기를 부드럽게 시작하면서 정황을 자세히 설명할 때 사용합니다. 뒤에 따라오는 문장에서는 앞의 정황이나 경험이 '어땠는지', '어떠한지' 그리고 '어떻게 할지'에 대한 것이 오게 됩니다.
·어제 책을 읽었는데 참 재미있었어요.
·근래에 중국어를 배우는데 발음이
어려웠어요.
·다음 주말에 내 생일파티를 할 건데
친구들을 많이 초대할 거예요.
2. 앞의 문장과 반대되는 이야기를 연결하는데 '-지만'과 같이 대조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유럽에서는 음식값이 비싼데 동남아
지역은 싸요.
·나는 지하철을 많이 타는데 철수는
자가용을 타고 다녀요.
·동화책은 읽기 쉬운데 철학책은 읽기
어려워요.
3. '-는/(으)ㄴ데'는 '(으)니까'의 의미로 사용되는데 '-(으)ㄹ까요? 또는 '-(으)ㅂ시다'와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요.
·내일이 수능시험인데 같이 도서관에
갈까요?
·날씨가 매우 추운데 일찍 집에 갑시다.
·바람이 시원한데 함께 산책을 할까요?
과거의 경험에 대한 느낌 말하기, 불평하기
'-는/(으)ㄴ데'를 사용하여 과거의 경험에 대한 느낌을 말하거나 불평을 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과거의 경험에 대한 느낌을 말하는 예를 대화를 통해 알아보기로 해요.
<예문 1>
선생님: 다니엘 씨는 지난여름방학 때
뭐 했어요?
다니엘: 저는 설악산에 갔어요.
선생님: 어땠어요?
다니엘: 경치가 너무 예뻤어요.
선생님: 지난 여름방학때 설악산에
갔는데 경치가 예뻤어요.
<예문 2>
미찌코: 주말에 영화 오징어게임을
봤어요.
미 나: 어땠어요?
미찌코: 주말에 영화 오징어게임을
봤는데 정말 재미있었어요.
다음은 불평하기에 대한 예문을 살펴보겠습니다,
<예문 1>
영수: 여러분! 이 음식 정말 맛있어요.
철수: 네, 맛있어요.
영희: 맛있는데 너무 비싸요.
<예문 2>
선생님: 여러분! 이 옷 정말 예쁘지요?
흐 엉: 네, 예뻐요.
미 진: 정말 예쁜데 좀 비싸요.
학습 후기
오늘은 '-는/(으)ㄴ데'가 동사, 형용사와 함께 시제에 따라 사용되는 것과 사례 등에 대하여 공부하였습니다. 다음에는 <-는/(으)ㄴ데다가-(도)>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해요. 저와 함께 재미있는 한국어 공부 계속 go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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