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해안 가볼만한 곳 제부도, 서해랑케이블카, 제부도 모세길

플랙스라이프 발행일 : 2022-11-07
반응형

서해안 가볼 만한 곳으로 제부도의 일반사항에 대해 소개하고 제부도에서 볼 수 있는 해상 케이블카, 모세길, 해수욕장, 해안사구와 매바위 등 명소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제부말길 96 
전화 : 031)355-0952 / 메일 : gofkdqkd@hanmail.com(제부도 문화복지센터)

 

제부도 소개

제부도는 옛부터 육지에서 멀리 바라보이는 섬이라는 뜻에서 "저비섬" 또는 "접비섬"으로 불려졌다고 합니다. 그러나 조선조 중엽 이후 송교리와 제부도를 연결한 갯벌 고랑을 어린아이는 업고. 노인은 부축해서 건넌다는 의미에서 "제약부경(濟弱扶傾)"이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제부도는 이 제약부경의 '제'자와 '부'자를 따와 제부리로 개칭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제부도에 얽힌 전설 중에는 옛날 옛적에 나라가 어지러워 국왕이 중국으로 이동하던 도중 배를 타기 위해서 제부도 선창에 들렀다가 한 여인으로부터 우물에서 물을 받아 마시고 그 맛이 좋아 감탄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출처: 제부도문화복지센터》

 

제부도로고
제부도-로고

 

제부도는 서울근교에서 한 시간 남짓한 거리에 위치해 있어 바다가 보고 싶을 때 가족과 함께 쉽게 다녀올 수 있는 곳입니다.

 

섬에 들어 갈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자차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두 번 열리는 바닷길을 이용해야 하며 물때와 상관없이 드나들기 위해서는 하늘길인 서해랑 제부도해상케이블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부도전경
제부도-전경

 

제부도는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제부리의 섬으로 면적은 0.98km2, 인구는 668명, 341가구(2008년 기준) 입니다.

 

 

 

서해랑 제부도해상케이블카, 제부도 모세길, 제부도 해수욕장

 

서해랑 제부도해상케이블카

제부도와 전곡항을 잇는 2.12Km 구간의 해상케이블카로 전곡항 승강장과 제부도 승강장이 있으며 하늘길에서 누에섬, 해상풍력,마리나, 해상 바닷길 등 아름다운 서해 경관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케이블카케이블카
서해랑-제부도해상케이블카

 

 

서해랑 전곡승강장(경기도 화성시 서산면 전곡항로1-10)

 

서해랑 전곡승강장
전곡승강장

 

 

 

제부도 모세의 기적길

하루에 두 번 바닷길이 열리며 물때를 잘 맞추어 가면 수도권에서 바다와 갯벌을 체험할 수 있는 가족여행이나 드라이브코스로 알맞은 곳입니다.

 

제부도모세기적길모세의 기적 사진
모세의-기적길

 

제부도해수욕장

캠핑과 산책코스, 데이트하기에 좋은 곳으로 갈매기도 많아 아이들이 좋아하며 새우깡을 주면서 갈매기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어 신나게 놀 수 있답니다. 썰물 시 드러나는 갯벌에서는 갯벌체험을 할 수도 있고요.

 

제부도해수욕장갯벌사진
해수욕장과-갯벌

 

 

 

 

해안사구, 매바위, 빨간 등대, 먹거리(바다와 풍경, 선희네 칼국수)

해안사구

해안사구는 강한 서풍이 육지 쪽으로 불어와 생긴 모래 언덕으로 높이가 약 2m 정도이며 강한 바람이 부는 겨울철에 잘 발달한다고 합니다.

해안사구 위쪽의 해안길은 제비꼬리 길 끝에서 매바위 광장까지 약 1.5km가량의 산책길로 물때에 따라 변하는 바다의 모습을 감상하면서 산책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해안사구사진
해안사구

 

 

매바위

생김새가 매의 부리를 닮아 지어진 매바위는 일명 삼 형제 촛대바위라고도 불리며 해수욕장 앞에서 우람하게 서있는 명품 바위입니다.. 새들의 보금자리로 큰 바위는 신랑바위, 작은 바위는 각시바위라 한답니다.

 

매바위사진
매바위

 

 

 

빨강등대

제부도의 상징이라 하면 누구나 빨간 등대를 떠올릴 것입니다. 제부도 여행의 시작은 이 빨간 등대를 찾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답니다. 갈매기들이 노닐고 있는 제부도의 풍경은 여유롭기 그지없지만 빨간 등대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고 있는 사람들의 표정은 더없이 밝기만 합니다.

빨간등대사진빨간등대사진
빨간등대

 

 

 

 

바다와 풍경 그리고 선희네칼국수

제부 해변길 안쪽 해안길 주변으로 횟집과 칼국수집, 카페 등 맛집이 위치해 있는데 이번 여행에는 백합조개 칼국수를 먹고 근처에 있는 카페에서 바다 풍경을 보면서 커피와 쿠키를 먹었는데 색다른 경험이었습니다.

 

바다와풍경사진바다와풍경에서 본 바다사진
바다와풍경앞쪽과-2층에서-본-앞바다

 

 

 

바다와풍경 1층바다와풍경2층
바다와풍경1층과-2층

 

 

선희네칼국수집 사진
선희네칼국수

 

 

제부도 여행 후기

제부도는 서신면 앞바다에 있는 작은 섬, 일명 ‘모세의 기적’을 볼 수 있는 신비의 섬으로 썰물 때면 하루에 두 번씩 바닷물이 양쪽으로 갈라져 섬을 드나들 수 있는 길이 열려 자동차 출입이 가능합니다.

하늘길인 해상 케이블카가 생겨 물때와 상관없이 언제든지 드나들 수 있어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수도권에서 그리 멀지 않고 교통이 편리하여 가족 단위의 당일치기나 1박 2일 휴양 코스 여행지로 적당하며 물에 비친 낙조는 서해안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 가운데 하나로 꼽히고 있어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